“‘땡’ 안받아보면 ‘딩동댕’ 의미 모른다” 국민MC 송해 별세…일주일 사진정리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6월 12일 14시 30분


코멘트

6월2주차 일사정리



6일(월) “8발엔 8발… 北도발 다음날 한미 ‘미사일 맞불’”
한미 군 당국이 6일 단거리탄도미사일(SRBM) 8발을 집중 발사했다. 전날(5일) 북한이 4곳에서 8발의 SRBM을 쏘며 도발하자 ‘강 대 강’으로 맞불을 놓은 것. 한미는 F-15K, F-16 등 핵심 공군 자산을 투입한 공중연합훈련도 지난주부터 준비해 온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북한이 7차 핵실험까지 감행할 경우 양국은 미 전략폭격기를 한반도에 전개해 우리 공군이 연합훈련을 하는 등 공동 대응 규모를 크게 늘려 나갈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을 억제하면서 보다 근본적이고 실질적인 안보 능력을 갖춰 나가겠다”고 밝혔다.

7일(화) “화물연대 파업, 다음달 전국노동자대회… 거세지는 노동계 하투(夏鬪)”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가 7일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갔다. 화물연대는 이날 오전 경기 의왕시 내륙컨테이너기지(ICD) 부산 신항, 전남 광양항 등 전국 16곳에서 총파업 출정식을 열었다. 파업 첫날부터 쌍용C&E, 한일시멘트 등 국내 7대 시멘트사와 현대제철, 포스코 등 주요 철강사는 제품 출하와 운송에 차질을 빚었다. 하이트진로 등 유통업계도 제품 출고에 어려움을 겪었다. 이번 파업을 시작으로 노동계의 하투(夏鬪)도 본격화할 예정이다. 민노총은 다음 달 2일 서울에서 전국노동자대회를 열고, 민노총 산하 전국금속노동조합은 7월 총파업을 예고했다.

8일(수) “‘땡’ 안받아보면 ‘딩동댕’ 의미 모른다”… 국민MC 송해 별세
1927년 황해도에서 태어나 1949년 해주음악전문학교 성악과에 입학해 음악교육을 받았고 1950년 월남 국군에 입대했다. 6·25전쟁 때 피란민 틈에 섞여 배를 타고 남쪽으로 향하면서 망망한 서해를 바라보며 본명(송복희)을 대신 송해(海)라는 예명을 지었다. 고인은 생전 입버릇처럼 “내겐 BMW가 있다”고 했다. “버스(Bus), 메트로(Metro·지하철), 워킹(Walking·걷기). 합쳐서 B, M, W!” 매주 떠나는 전국노래자랑 녹화 때마다 제작진과 함께 전세버스에 몸을 실었다. 올해 4월 전국노래자랑으로 ‘최고령 TV 음악 경연 프로그램 진행자’로 기네스북에 등재되기도 했다. 67년간 방방곡곡 누빈 송해는 고향 ‘황해 노래자랑’ 꿈을 못 이룬채 95세 최고령 국민MC 송해 별세했다. 정부는 금관문화훈장을 추서 했다.

9일(목) “대구서 변호사 사무실에 방화 용의자 포함 7명 사망”

9일 대구의 한 변호사 사무실에 방화해 6명을 사망케 하고 자신도 숨진 용의자 천모 씨(53)는 자신이 제기한 민사소송에서 패소한 것에 앙심을 품고 상대 측 변호사에게 범행을 저지르려 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천 씨가 이 때문에 분을 이기지 못하고 배 변호사 사무실을 찾아가 불을 지른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배 변호사는 이날 경북 포항시로 출장을 떠나 화를 면했고, 배 변호사와 같은 사무실을 쓰는 김모 변호사(57)와 직원 5명이 천 씨의 방화로 사망했다.

10일(금) “출퇴근 하는 대통령, ‘검찰공화국’ 주장하는 야당 - 취임 한달 맞은 尹 대통령 평가”

윤석열 대통령이 10일로 취임 한 달을 맞았다. 74년 만에 청와대를 개방(청와대 누적 관림객수는 75만8천394명)하고 집무실을 용산으로 이전했다. 10일 120년간 닫힌 용산 미군기지가 대통령 집무실이 보이는 곳까지 시민공원으로 시범 개방을 했다. 지난달 대통령 요청으로 여당 의원 전원이 5.18기념식에 참석했으며, 취임 6일 만에 국회를 찾아 시정연설을 했다. 한미 정상회담을 통해 동맹을 강화 시켰고 특히 출근길 기자들과 만나 상시적으로 소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9일 천안함 생존 장병과 희생자 유족 등을 초청 하며 안보와 보훈을 강조했다. 하지만 7일 신임 금융감독원장으로 이복현 전 서울북부지검 부장검사(50)를 임명했다. 검찰 출신이 금감원장은 금감원 설립 이래 처음이다. ‘검찰 편중 인사’라는 비판에 대해 8일 尹 대통령은 “과거에 민변 출신들이 도배를 하지 않았느냐? 적재적소에 유능한 인물을 쓴 인사”임 강조했지만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국민들의 검찰공화국 우려가 현실이 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11일(토) “여야 내홍과 대치 국면 속 인사청문회 마저 불투명”
대선과 지방선거를 연달아 이긴 국민의힘 이준석 당 대표와 당내 최다선(選) 정진석 의원의 갈등이 극한까지 치닫고 있다. 9일 우크라이나 방문을 마치고 귀국한 이 대표는 정 의원을 거세게 비판했다. 당 지도부가 자제를 당부하고 나섰지만 당내에서는 “집권 여당이 되자마자 차기 권력을 둘러싼 난타전이 시작됐다”는 위기감이 커지고 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6.1지방선거 참패 후 계파 갈등 속 마땅한 구심점이 찾지 못하고 있다. 친문 의원들은 3일 일제히 ‘이재명 당권 반대’를 외치며 이 의원의 전당대회 불출마를 압박했다. 이 의원은 7일 국회에 처음 등원 짤막한 출근 소회만 밝힌 채 말을 아꼈다. 8월 전당대회까지 당을 이끌 새 비상대책위원장에 4선 우상호 의원이 7일 추대되었다. 하지만 우 의원 또한 대선 때 이재명 선대위 총괄선대본부장을 지내 선거 패배 책임론에서도 자유롭지 못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여야의 집안 내홍 속에 21대 후반기 국회 원(院) 구성을 둘러싼 대치 또한 이어지면서 인사청문회를 거치지 않은 국세청장이 임명되는 상황이 벌어질 가능성이 높아졌다.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등에 대한 인사청문회도 청문회 실시 여부가 불투명한 상태다.


장승윤 기자 tomato99@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