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험군만 ‘재택지원’, 60세미만은 ‘셀프치료’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2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10일부터 재택치료 관리체계 변경

7일 서울 용산역 앞 광장에 마련된 코로나19 임시선별검사소.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위해 줄을 서있다. 왼쪽은 유전자증폭검사(PCR) 줄이고, 오른쪽은 신속항원검사줄이다. 김재명 기자 base@donga.com
7일 서울 용산역 앞 광장에 마련된 코로나19 임시선별검사소.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위해 줄을 서있다. 왼쪽은 유전자증폭검사(PCR) 줄이고, 오른쪽은 신속항원검사줄이다. 김재명 기자 base@donga.com
10일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택치료자 가운데 고위험군만 방역 당국의 관리를 받는다. 60세 이상 고령층과 먹는 치료제 처방을 받은 50대 기저질환자(집중관리군)가 그 대상이다. 나머지 60세 미만 무증상·경증인 재택치료자는 스스로 자신의 건강을 관리해야 한다.

정부는 7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오미크론 변이 대응 방역·의료체계 대응방안’을 확정했다. 이번 방안에 따르면 지금까지 모든 재택치료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유선 건강 모니터링은 10일부터 집중관리군에만 시행한다. 산소포화도 측정기, 체온계, 해열제 등 재택치료 키트도 7일부터 이들에게만 제공된다.

반면 일반 환자들은 집에 머물며 스스로 건강 상태를 확인해야 한다. 만약 코로나19 증상이 나타나 진료가 필요하면 동네 병원이나 상담센터에 전화해 비대면 진료를 받아야 한다. 일본의 ‘재택요양’과 비슷한 체계다. 저위험군은 격리 의무가 부여되는 점을 제외하면, 사실상 ‘독감 방역’과 비슷한 상황에 놓이는 셈이다. 특히 젊은 기저질환자나 혼자 사는 재택치료자의 경우 증상이 급격히 악화될 경우 관리 사각지대에서 위험에 처할 우려가 있다.

오미크론 유행은 더 악화되고 있다. 7일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는 3만5286명으로 사흘 연속 4만 명에 육박했다. 코로나19 확진자 중 오미크론 검출률도 92.1%까지 치솟았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이날 중대본 브리핑에서 “2월 말이 되면 하루 확진자가 13만∼17만 명 수준까지 증가할 수 있다”며 “확진자 규모가 단기간에 급증하면 위중증 환자 수가 늘어 의료 대응에 부담이 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6개월 만에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며 “이번이 일상회복으로 가는 마지막 고비”라며 “긴장도는 높이되 지나치게 두려워할 필요는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일부 국민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4차 접종이 이달 중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정 청장은 이날 국회에서 백신 4차 접종 계획에 대한 질문이 나오자 “이르면 이달 말 면역저하자와 요양시설 거주자에 대한 백신 접종을 계획 중”이라고 말했다.



유근형 기자 noel@donga.com
김소영 기자 ksy@donga.com
박효목 기자 tree624@donga.com
#고위험군#재택지원#셀프치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