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임 핵심들 “김부겸 딸에 특혜 없어…그들도 피해자”

  • 뉴시스
  • 입력 2021년 5월 10일 15시 25분


코멘트

총리 후보자, 라임 특혜 의혹으로 연일 논란
라임 연루자들 부인…피해자들은 특혜 주장
사위, 태티스 11호 외 다른 펀드 가입 정황도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 딸 가족이 라임자산운용(라임)의 비공개 펀드에 가입해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이 거센 가운데, 실제 라임 펀드를 운용하고 판매하던 관계자들은 김 후보자에 대한 특혜성을 부인하는 입장을 내놓고 있다.

반면 라임 펀드에 가입했다 피해를 본 이들은 여전히 김 후보자 딸 가족이 특혜를 받았다는 주장을 펼치면서 이를 둘러싼 논란은 계속되는 모양새다.

10일 정치권 등에 따르면 지난 6일부터 7일까지 양일간 열린 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는 김 후보자 사위 가족의 라임 비공개 펀드 특혜 가입 여부 등이 쟁점이 됐다.

김 후보자는 딸 가족이 라임의 비공개 펀드였던 태티스 11호 펀드에 가입했던 사실이 알려지면서 특혜 의혹에 휩싸였다.

2000억원에 육박하는 라임 펀드를 판매했다가 실형을 선고받은 장영준(42) 전 대신증권 센터장의 1심 판결문에 따르면 태티스 11호 펀드는 ‘이종필(라임 전 부사장) 및 이종필이 소개한 소수 투자자들만 가입했던 펀드’이다. 일반 투자자를 대상으로 가입 권유가 이뤄지지 않았다는 얘기다.

그런데 해당 펀드 가입자 6명 중 4명이 김 후보자 딸과 사위 최모씨, 그리고 이들의 자녀 2명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됐다. 이들은 각각 3억원씩, 총 12억원을 투자해 이 펀드에 가입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나머지 2명 가입자 중 1명은 이 전 부사장이었고, 다른 한 곳은 법인이다.

이 때문에 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장 전 센터장이 증인으로 채택되기도 했다. 하지만 장 전 센터장은 김 후보자 딸 가족에 대해 “환매 신청은 했는데 환매 중단됐다”며 “현재 손실 중인 피해자”라고 주장했다. ‘딸도 라임 사태 피해자’라고 밝힌 김 후보자 입장과 일치하는 것이다.
장 전 센터장은 앞서 1심 공판 당시에도 김 후보자 딸 가족의 라임 펀드 가입에 대해 다른 펀드 가입자들과 같은 절차와 설명을 들은 후 가입했다면서 특혜가 없었다는 취지의 주장을 한 바 있다.

라임 펀드를 운용한 이 전 부사장도 언론 보도를 통해 “김부겸씨와는 일면식도 없다”며 “김부겸씨 사위의 친누나와 학부모 사이여서 자연스럽게 (사위를) 소개받았을 뿐”이라는 내용의 편지를 지인에게 보낸 것으로 알려지기도 했다.

라임 펀드를 운용하고 판매하다 기소된 핵심 연루자들이 김 후보자의 특혜성에 대해서는 모두 부인한 것이다.

하지만 라임 펀드에 가입했다 억대 손해를 본 피해자들은 여전히 김 후보자 가족이 라임 펀드로부터 특혜를 받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펀드가 운용 시점에서 다른 라임 펀드와 달리 수익률이 높은 등 특혜성이 있었다는 것이다.

한 피해자는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태티스11호 펀드와 비슷한 시점에 개설된 일반인펀드 타이탄 7호는 환매 중단 사태 직전인 2019년 9월말 1% 수익률이었다”며 “태티스11호는 (이 당시) 무려 5~6%의 수익률을 보였다”고 주장했다.

그는 “2019년 10월10일 사태가 있기 몇일 전인 같은달 2일 일반인들에게 판매사들이 환매 청구를 할 수 있도록 열어준 적이 있다”면서 “그런데 태티스11호 펀드는 이보다 하루 빠른 10월1일 환매 청구가 가능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 전 부사장과 최씨 일가가 태티스 11호 펀드에 함께 가입했다는 점을 들어, 둘 사이 관계를 의심하는 시선도 있다.

실제로 지난해 9월 장 전 센터장 공판에 증인으로 나왔던 이 전 부사장은 최씨가 태티스 11호 펀드 외에 다른 라임 펀드에도 가입했었다는 취지의 증언을 하기도 했다.

당시 이 전 부사장은 ‘최씨에게 (태티스 11호) 펀드에 대해 설명해 준 사실이 있느냐’는 질문에 “태티스 11호가 아니라 다른 (라임) 펀드, 그쪽에서 가입한 펀드에 대해 (최씨의 직원에게) 설명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최씨가 운영하던 회사 명의로 태티스 11호 펀드 외에 다른 라임 펀드에 가입한 적이 있다는 취지다.

다만 최씨가 어떤 라임 펀드에 가입했는지 등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밝혀진 바 없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