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병원 등 종사자, 주기적 코로나19 검사 검토…“전국 35만명 달해 고민”

  • 뉴시스
  • 입력 2020년 10월 20일 12시 47분


코멘트

상반기 전수 실태조사 토대 취약시설 대응방안 내일 발표

정부가 요양병원 등 감염 발생시 취약 시설에 대한 수도권 종사자·이용자 전수 검사에 이어 주기적인 검사까지 계획하고 있다. 다만 35만여명에 달하는 전국 취약 시설 종사자와 이용자 검사를 얼마나 자주 시행할 수 있을지 등이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윤태호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20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기자설명회에서 “수도권에 대해 종사자와 주간보호시설 이용자 일제 검사를 수행하고 있지만 전국적으로 확대할 것인지를 검토하고 있다”며 “종사자들과 출·퇴근이 이뤄지는 인원들에 대한 주기적인 검사가 필요한지 부분에 대해서는 향후 검토가 필요한 부분”이라고 말했다.

19일부터 수도권에선 서울 650개소, 경기 1659개소 인천 422개소 등 총 2731개 노인·정신병원 및 시설 종사자 약 13만명과 노인주간보호시설 이용자 3만여명에 대해 전수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방역당국은 이번 수도권의 고위험 감염 취약 시설 전수 검사를 요양병원에서 확진 환자가 다수 발생한 부산으로 확대하는 한편 다른 시·도에 대해서도 실시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여기에 이번 전수 검사 결과 등을 보고 고위험군 보호를 위한 종사자·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주기적인 검사 방안도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 본부장(질병관리청 청장)은 지난 19일 “일회성의 검사로 모든 안전 등을 담보할 수는 없다”며 “이번 검사를 통해 양성률과 검사 시행 과정을 모니터링하고 분석해 향후에 이런 고위험군을 보호하기 위한 주기적인 검사 계획 또는 검사 기획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현재 발열 등 종사자들의 건강 상태는 요양병원 등에서 매일 확인하고 있지만 코로나19는 증상이 나타나기 전부터 전파가 가능해 증상만으로 감염을 차단하는 데엔 한계가 있다. 이에 감염내과 전문의 등은 출퇴근을 하는 종사자 등에 대해 기간을 정하고 주기적으로 검사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주기적 검사 시행은 검사 물량 소화 여부가 관건이 될 전망이다. 최근 국내 하루 코로나19 진단검사는 평일 1만건, 주말 4000~5000건 수준으로 이뤄진다. 방역당국은 국내에서 재검사나 자가격리 해제 전 검사 등을 제외하고 하루 2만건 정도 소화가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평일에는 1만건, 주말에는 1만5000~1만6000건 검사를 추가로 할 수 있는 셈이다.

손영래 중수본 전략기획반장은 “수도권 일제 검사 총수가 16만명이고 (고위험 감염 취약 시설 관련 대상자가) 수도권 포함해 전국에 35만명으로 기억하고 있다”며 “숫자가 굉장히 많은데다가 검사를 한다고 해서 안전한 게 아니라 출퇴근하면서 감염돼 주기적으로 검사를 해야 하는데 물량 자체를 어떻게 소화할 것인가 하는 부분도 고민거리 중 하나”라고 말했다.

일선 요양병원 등에선 감염 차단을 위해 유증상자 발생시 인력 지원 등 추가 지원 방안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지만 현재 정부 차원의 추가 지원 방안은 논의 전 단계다. 대신 상반기 방역 관리 상황 등을 전수 조사한 실태 조사 결과를 토대로 향후 요양병원 등 고위험 시설 방역 대응 상황을 점검하기로 했다.

정부는 앞서 3월24일부터 요양병원 감염 예방 관리료를 신설해 종사자 및 시설 관리시 입원환자 1일당 1150원씩 지급하고 있다. 5월부턴 요양병원과 정신병원 신규 입소자 대상 전수 검사를 실시하면서 검사비 절반을 건강보험으로 지원하고 있다.

윤 방역총괄반장은 “요양시설 관련 지원은 기존에 해왔던 부분이 계속되고 추가적인 지원은 아직 구체화된 부분은 없다”면서 “다만 상반기에 방역 상황이 얼마나 잘 지켜지고 있는지 전수 실태 점검을 한 적이 있는데 내일(21일) 중대본(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 보고해 그 내용들을 어떻게 할 것인지 브리핑 통해 별도 안내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세종=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