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능후 “독감 백신, 60%면 충분…전국민 접종은 과유불급”

  • 뉴시스
  • 입력 2020년 9월 17일 14시 49분


코멘트

4차 추경안 심사 위한 국회 복지위 출석
"국민 절반 이상에 독감 맞춘 나라 없어"
"더 이상 전국민 접종 논쟁할 필요 없어"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17일 정치권에서 논쟁이 뜨거운 ‘전 국민 독감 백신 무료 접종’과 관련해 “전 세계적으로 국민 절반 이상에 독감을 맞춘 나라가 없다”며 현재 확보된 국민 60%에 대한 백신 물량 수준은 충분하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이날 복지부 소관 4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심사를 위한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전 국민 독감 백신 접종의 필요성을 묻는 신현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이 같이 답했다.

현재 정부가 확보한 독감 백신은 약 3000만명 분으로, 이는 우리 국민 60% 가량이 맞을 수 있는 분량이다.

그러나 야당에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와 가을철 독감 유행 시기로 ‘트윈 데믹’이 우려된다면서 독감 백신 접종 대상을 전 국민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박 장관은 “올해 2월부터 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면서 이미 올 가을에 대비해 독감 백신 물량을 어느 정도 하면 좋을지 여러 차례 논의했다”며 “독감 백신을 생산하는 공장도 직접 방문했다”고 전했다.

이어 “(독감 백신 물량은) 국민의 최대 60%까지 확보되면 충분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었다”며 “전 세계적으로도 국민 전체의 절반 이상에 독감을 맞춘 나라는 없다”고 강조했다.

박 장관은 “다만 국민의 수요를 감안해 (다른 나라보다) 10%를 더 높여서 60%까지 확보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아울러 “지난 7월 2차 추경에서 무료 접종 대상이 늘면서 다시 한 번 생산 공장을 찾아 확인한 결과, 최대로 확보할 수 있는 양이 2960만분이었다”며 “그것도 충분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었다”고 부연했다.

박 장관은 특히 “지금은 사실 저희가 과도하게 (독감 백신을) 비축한 상태”라며 “과도하게 준비해서 질책을 받더라도 모자라서 겪을 수 있는 사회적 불안을 생각한다면 오히려 더 준비해 비난을 받겠다고 해서 확보한 것이 이 정도”라고 했다.

그러면서 “더 이상 전 국민 독감 백신 접종에 대해서는 논쟁할 필요가 없다”고 잘라말했다.

박 장관은 또 일각에서 ‘무료 접종 대상 확대’ 주장이 나오면서 대상 선정에 혼란이 있을 수 있다는 남인순 민주당 의원의 지적에는 “확보된 물량 내에서 가장 접종을 필요로하는 대상부터 효율적으로 접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가에서 지원해주는 무료 접종 대상자들이 의료적으로 볼 때 가장 우선 접종이 필요한 이들”이라고 했다.

현재 정부는 생후 6개월∼만 18세 소아·청소년과 임신부, 만 62세 이상 어르신 등에게 4가 독감 백신을 무료로 접종받게 하고 있다. 대상자는 약 1900만명이다.

박 장관은 ‘충분한 백신 확보에도 왜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고 생각하느냐’는 서영석 민주당 의원 질의에는 “상식적으로는 전 국민에게 백신을 다 맞히는 것이 안전하지 않을까 누구나 쉽게 동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는 “그러나 의료적으로 볼 때 과도하면 오히려 비효율을 낳을 수 있다. 과유불급이 될 수 있다”며 “그래서 저희는 의료적인 관점에서 확보한 물량이나 우선 집중 대상자 순으로 접종하는 자체가 올바르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부가 편성해 국회에 제출한 4차 추경안 규모는 총 7조8000억원이다. 이 중 복지부 소관은 1조4331억원으로, 코로나19 피해계층 맞춤형 지원에 중점을 뒀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