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강경파, 위원장 협약식 참석 막았다…노사정 합의 저지

  • 뉴시스
  • 입력 2020년 7월 1일 15시 03분


코멘트

코로나19 노사정합의 '기업 살리려는 노사정 야합"
본회서 진입 가로막고 시위…"위원장 사퇴" 촉구도
1일 합의문 추인 위한 중집도 불발…2일 재논의 검토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강성파들의 저지를 넘지 못하고 끝내 노사정 사회적합의에 불참했다. 노사정합의 추인을 결정하기 위해 예정됐던 중앙집행위원회(중집) 역시 열리지 못하고 다음을 기약하게 됐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1일 오전 10시30분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진행될 예정이었던 노사정대표자 협약식에 참석하지 못했다. 행사 시작을 10여분 앞두고 민주노총 측의 불참 통보로 행사는 취소됐다.

이날 서울 정동 민주노총 본회 15층에서는 협약식에 나서려는 김 위원장과 민주노총 산하 강성노조들이 대치하는 상황이 세시간 이상 벌어졌다.

민주노총 산하 비정규직 노조 연대체 ‘비정규직 이제그만’을 주축으로 금속노조, 공공운수노조, 건설노조 등 강경 산별 조직들은 이날 오전 8시께 서울 중구 민주노총 본회 앞에서 건물로 진입하려는 김 위원장을 막아서고 노사정합의 파기, 위원장 사퇴를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김 위원장과의 면담에서 노사정합의 파기 등에 대한 답변을 듣지 못하자 사실상 물리력을 동원했다. 협약식 시간이 임박하자 복도를 메운 조합원 10여명은 “위원장이 나가려한다”며 입구를 막아서기도 했다.

이들은 총리실이 주도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노사정 합의를 김 위원장이 내부 동의 없이 강행하고 있다며 비판했다.

금속노조 관계자는 “합의안이 (노동자에게) 좋다면 경총(한국경영자총협회)이 그것을 받아들일 이유가 없다”며 “합의 전체가 내부적인 동의없이 진행됐다”고 지적했다.

현장에서는 “위원장이 두 달간 비정규직 근로자들이 쓰러지고 무급휴직에 들어간 사이 합의문이라도 들고 온 종이쪼가리는 우리를 보호해주지 못한다”며 “기업 살리기를 위한 노사정 야합은 이뤄져선 안된다. 끝까지 투쟁하겠다”는 비난 등이 쏟아졌다.

상황이 이 같이 돌아가면서 합의문 추인을 논의하기 위한 중집도 불발됐다.

민주노총은 이날 협약식에서 공식화될 예정이던 노사정 합의문 추인을 위해 지난달 29일부터 1박2일로 중집을 진행했으나 강성파들의 반대로 결론을 내지 못하고 이날 오전 9시 논의를 이어가기로 한 상황이었다.

전날 중집 종료 후 김 위원장은 “일부 중집 성원들이 일관되게 (합의안을) 폐기해야 된다고 주장하는데 그것을 살려가야 된다고 생각한다. 그것이 제 판단이고 소신”이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김 위원장이 중집에서 추인을 얻지 못해도 협약식 참여를 강행할 것이란 관측이 나오기도 했다.

그러나 이들 단체가 참관을 주장하며 물러서지 않는 상황이 계속되면서 오후까지 중집은 열리지 못했다. 민주노총 지도부는 하루 뒤인 2일 중집을 개최하는 방안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노총의 최종 불참으로 노사정 완전체로서 사회적대화는 사실상 무산됐다. 이번 노사정 대화는 민주노총이 1998년 국제통화기금(IMF) 외환 위기 때 노사정위원회를 탈퇴한 후 22년 만의 사회적대화였다.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 측에서 합의문을 잠정 수용키로 한 상황이지만 노동계 한 축을 구성하는 민주노총이 빠지며 ‘반쪽짜리’라는 지적을 면치 못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