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故이희호 여사 추모…“시대의 큰 어른 잃어 비통”

  • 뉴시스
  • 입력 2019년 6월 11일 15시 44분


코멘트

부인 강난희 여사와 빈소 찾아 헌화와 묵념
페이스북에도 '별세 소식' 안타까움 등 전해
"시대를 앞서간 인권운동가…민주화의 등불"
"김대중 전 대통령 정치적 동지이자 버팀목"
"민주주의 일궈왔다…대한민국 평화 만들어"
"이루지 못한 뜻 이뤄가도록 최선 다하겠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11일 故(고) 이희호 여사의 별세 소식에 “시대의 큰 어른을 잃어 비통하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지난 밤 비통한 소식을 듣고 시대의 큰 어른을 잃었다는 사실에 가슴이 철렁 내려앉았다”며 “이 여사는 굴곡진 현대사를 온몸으로 맞서고 이겨낸 민주화운동의 큰 등불이었다. 시대를 앞서간 인권운동가였고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정치적 동지이자 버팀목이었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척박한 시대에 올곧은 어른이 존재한다는 것만으로도 우리에겐 큰 힘이 되고 위안이 되어 준다. 아직 갈 길이 멀기만 한데 길이 보이지 않을 때마다 그 빈자리가 더 크게 느껴질 것 같다”며 “이 여사는 마지막 순간까지 ‘한반도 평화의 꿈’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했다. 그것은 김 전 대통령님의 유지이자 우리 모두의 바람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나흘 뒤면 6·15 남북공동선언 19주년이다. 해마다 서울시가 함께 한 6·15 남북공동선언 기념식에서 늘 평화에 대한 의지를 잃지 않았던 이 여사의 모습을 잊을 수가 없다”며 “올해도 참석해 줄 것만 같은데 참으로 아쉽고 안타까운 심정”이라고 전했다.

그는 “이제 남은 우리가 그 길을 묵묵히 걸어가겠다. ‘하루를 살더라도 바르게 산다는 것이 얼마나 값진 일이겠냐’는 생전의 말씀을 이정표 삼아 가겠다”며 “부디 영면하길 빈다”고 밝혔다.

앞서 박 시장은 이날 오후 부인 강난희 여사와 함께 이 여사의 빈소가 차려진 서울 신촌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을 찾아 헌화·묵념을 하며 고인을 추모했다.

박 시장은 조문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이 여사는 위대한 여성운동가였다. 고난의 민주주의를 일궈오고 대한민국의 평화를 만들어줬다”며 “이 여사의 서거에 진심으로 조의를 표한다. 다 이루지 못한 뜻 잘 이뤄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여사는 지난 10일 오후 11시37분께 서울 서대문구 신촌세브란스 병원에서 향년 97세로 별세했다.

1922년 서울에서 태어난 이 여사는 이화여고와 이화여자전문학교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에서 교육학을 전공했다. 6·25전쟁 뒤 미국에서 유학을 마치고 국내에서 여성운동가로서 여성인권운동을 이끌었다.

이 여사의 삶은 1962년 김대중 전 대통령과 부부의 연을 맺으면서 일대 전환기를 맞았다. 이 여사는 이후 김 전 대통령의 인생 동반자이자 정치적 동반자로, 김 전 대통령과 함께 ‘행동하는 양심’으로 현대사의 거친 길을 걸어왔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