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기·인천, 대체매립지 10곳 후보지 발표 미루고 ‘쉬쉬’

  • 뉴스1
  • 입력 2019년 4월 1일 17시 05분


코멘트

시민사회 “눈치 보느라 ‘미적미적’…즉각 공개해야”
총선 1년 앞두고 ‘뜨거운 감자’로 부상

홍소산 영종환경연합 대표가 지난달 31일 ‘대체매립지 반대’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뉴스1
홍소산 영종환경연합 대표가 지난달 31일 ‘대체매립지 반대’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뉴스1
서울시·경기도·인천시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을 처리하는 수도권매립지의 대체매립지 선정 문제가 1년 앞으로 다가온 21대 총선을 앞두고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다.

용역을 통해 대체매립지 후보지가 선정됐음에도 3개 시·도 모두 지역주민들의 반발을 우려해 발표를 미루고 있다는 지적이다.

1일 인천시에 따르면 최근 수도권 3개 시·도가 구성한 ‘대체매립지 확보 추진단’(이하 추진단)으로부터 ‘대체매립지 조성 용역’ 결과를 통보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 용역은 수도권매립지 종료 이후 쓰레기를 매립할 대체매립지 선정에 관한 것으로 지난 2017년 9월 착수했다.

용역에선 인천 3곳, 경기 7곳 등 총 10곳의 후보지가 선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용역을 통해 후보지가 선정됐지만 3개 시·도는 용역 결과는 발표하지 않고 회의만 거듭하고 있다.

인천시 관계자는 “이번 용역은 3개 시·도 공동으로 실시해 발표를 위해선 합의가 필요하다”며 “3개 시·도 관계자가 수시로 만나 이를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아직 발표 시기와 내용 등 정해진 것은 아무 것도 없다”고 덧붙였다.

3개 시·도는 합의할 내용이 많다는 이유로 발표를 미루고 있지만 시민사회의 생각은 다르다. 지역주민들의 눈치를 보느라 미적대고 있다고 의심하고 있다.

특히 21대 총선을 1년여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후보지를 발표해 지역주민들의 반발을 산다면 자칫 ‘이탈 표’로 이어질 수도 있어 조심스러워 한다는 것이다.

지역주민들의 반발은 후보지 발표 이전부터 가시화되고 있다.

인천지역에선 현재 ‘영종도 2단계 준설토 투기장’이 후보지에 들었다는 얘기가 나돌고 있다. 이같은 얘기가 나오자마자 지역주민들의 거센 반발에 부딪힌 상황이다.

영종국제도시 주민들로 구성된 ‘영종국제도시 총연합회’는 최근 기자회견을 열고 반대 목소리를 높이는 한편 인천시청 앞에서 1인 시위도 벌이고 있다. ‘후보지 선정만으로도 지역의 피해가 막대하다’는 게 이들의 반발 이유다.

후보지로 확정 발표된 것도 아닌데도 불구하고 이처럼 반발이 심한데, 후보지를 발표할 경우 후폭풍은 더욱 거세질 게 뻔하다. 이 때문에 3개 시·도가 발표를 미룬다는 얘기가 설득력을 얻고 있다.

시민사회는 정치적 이해관계를 떠나 용역결과를 즉각 공개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인천경실련은 이날 논평을 내 “인천시는 대체매립지 후보지 선정결과를 공개하고 공론화위원회를 가동해야 한다”며 “인천시민이 그동안 감수해 왔던 고통과 피해를 만회하는 것으로 공론화 로드맵을 수립하는 게 시급하다”고 밝혔다.

(인천=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