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속으로]“하필 청정마을에 돼지 분뇨처리장이라니…”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9월 6일 03시 00분


코멘트
5일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전면 주민들이 진전농협 앞에서 열린 돼지분뇨 저장조 설치 반대 집회에 참석해 구호를 외치고 있다. 강정훈 기자 manman@donga.com
5일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전면 주민들이 진전농협 앞에서 열린 돼지분뇨 저장조 설치 반대 집회에 참석해 구호를 외치고 있다. 강정훈 기자 manman@donga.com
“정성으로 바친 세금, 혐오시설로 돌아 오냐!” “돼지 분뇨처리장 결사 반대!”

5일 오전 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전면 진전농협 앞 광장. 진전 면민 400여 명이 큰 소리로 구호를 외쳤다. 대부분 60대 이상이었다. 이들은 “돼지분뇨 저장조가 마을 근처에 들어서면 악취로 하루도 살 수가 없다”며 사업 철회를 요구했다. 귀촌 인구 감소, 부동산 가격 하락을 걱정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주민들은 최근 ‘진전면 돼지분뇨 저장조 설치반대 대책위원회’를 꾸렸다. 새마을지도자회, 축산회, 청년회, 농업경영인연합회를 비롯해 면내 34개 단체가 합세했다. 이곳을 지나는 국도 2호선과 14호선 주변에는 이들이 내건 현수막이 수십 장 걸려 있다. ‘친환경 진전면에 돼지 분뇨공장 절대불가’ ‘진전면 몰살정책 돼지 분뇨처리장 결사반대’ 등을 외친다.

박병철 대책위원장(67·봉곡마을 이장)은 “주민들과 단 한 차례 의논도 없었다”며 “만약 사업이 그대로 추진된다면 감사청구를 비롯해 모든 방법을 동원해 백지화하고 말겠다”고 말했다. 권경진 동대마을 이장도 “진전면을 얼마나 얕잡아봤으면 이렇게 막무가내로 사업을 계획했겠느냐”며 “혐오시설을 막아내지 못하면 후손들에게 욕을 먹는다”고 분개했다. 최호영 부위원장은 “창원시와 창원시농업기술센터, 지역 출신 시의원 모두 문제가 많다”며 “냄새 없는 친환경 시설이면 그 양반들 집 옆에 설치하면 될 것 아니냐”고 되물었다. 집회를 마친 주민들은 현수막을 앞세우고 인근 호산교차로까지 가두행진을 벌였다.

이 사업은 창원시가 직접 시행하지 않고 자금만 지원한다. 국비와 도비, 시비를 합쳐 7억 원을 지원하고 대한양돈협회 마산영농조합법인(대표 최행균)이 3억 원을 보태 총 사업비는 10억 원이다. 조합이 선정한 사업 예정지는 진전면 오서리 일대 3260m². 진전면사무소와 농협에서 750m, 진전초등학교와 진전중학교에서 1.6km, 창포만에서 2km 정도 떨어진 농경지다. 호산, 정달, 시동마을이 바로 옆이다.

영농조합은 이곳에 1만 t 규모의 액비(液肥) 저장조를 만들기 위해 5월 마산합포구청에 개발행위허가를 신청했다. 진북면과 진전면 일대 22개 양돈농가(돼지 3만6500마리)에서 배출된 분뇨를 발효 처리해 농지에 살포하기에 앞서 일시 저장하는 시설이다. 분뇨 원수(原水)에 비해 냄새가 덜하고 환경영향평가 대상도 아닌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진전면 주민들이 “진전면에 비해 진북면 양돈농가가 4배 이상 많은데 왜 남의 동네에 설치하려느냐”며 반발하자 합포구청은 7월 중순 허가를 반려했다. 그러자 조합은 ‘부당하다’며 경남도에 행정심판을 청구했다. 이달 하순 행정심판위원회가 열린다.

평생을 호산마을에서 살아온 허종식 씨(85)는 “양돈농가의 악취로 지금도 고통을 겪고 있는데 이중으로 고생하라는 말이냐”며 “눈을 감기 전에는 절대 들어올 수 없다”고 말했다.

창원시 관계자는 “돼지 분뇨 일시보관시설은 필요하다”며 “사업 위치 변경, 대체용지 같은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강정훈 기자 manma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