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만명이 근무하는 인천공항 소식 우리가 전해요”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9월 6일 03시 00분


코멘트

인천공항 월간소식지 ‘사람과 하늘’… 8월 60쪽 분량 창간호 발간
명예기자단 29명이 발로뛰며 취재… 입국심사대 등 직원들 애환 들려줘

인천국제공항공사가 발행하는 월간지 ‘사람과 하늘’을 만드는 명예기자단이 여객터미널에서 창간호를 손에 든 채 환하게 웃고 있다. 인천국제공항공사 제공
인천국제공항공사가 발행하는 월간지 ‘사람과 하늘’을 만드는 명예기자단이 여객터미널에서 창간호를 손에 든 채 환하게 웃고 있다. 인천국제공항공사 제공
“인천공항에서 근무하는 가족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대변하기 위해 구석구석을 발로 뛰며 좋은 소식을 전하겠습니다.”

인천공항공사가 최근 인천국제공항의 현안과 주요 행사, 상주직원의 일상 등을 다루는 월간 소식지 ‘사람과 하늘’을 펴냈다. 인천공항에는 협력업체를 비롯해 900여 기관과 업체에서 상주직원 약 5만 명이 근무한다. 그러나 24시간 3교대로 근무하다 보니 이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수렴하고, 소통할 방법을 찾기는 쉽지 않았다. 이에 인천공항공사는 7월 세관과 출입국관리소, 항공사, 면세점, 경비용역업체 등에서 근무하는 29명으로 명예기자단을 꾸려 소식지 발간을 준비했다.

지난달 21일 발간해 여객터미널에 배포한 창간호는 B5 크기의 책자로 60쪽이다. 앤절라 기튼스 국제공항협의회(ACI) 사무총장과 인천공항 명예홍보대사인 ‘피겨 여왕’ 김연아의 축사가 실렸다. 명예기자단이 직접 발로 뛰어가며 취재한 기사들이 뒤를 이었다.

5월 취임한 문재인 대통령이 인천공항을 처음으로 찾아 주재한 간담회에서 지시한 비정규직 근로자의 정규직 전환 문제를 ‘뉴스와 이슈’로 다뤘다. 정규직 전환 기준과 대상, 임시법인 설립에 이르기까지 현재 진행 중인 내용을 알기 쉽게 정리했다. 내년 1월 문을 여는 제2여객터미널 건설공사 진행 상황도 소개했다.

상주직원 200명을 설문조사해 ‘인포그래픽으로 보는 당신의 여행스타일’을 실었다. 공항 내 숨은 휴식공간을 만화와 사진을 곁들여 소개했다. 이 밖에 입국심사대와 보안검색대, 셔틀트레인 관제실 탐방기 등을 통해 이곳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의 업무와 애환을 들려줬다. 롯데면세점에서 근무하는 김경민 씨(30)가 부모를 공항으로 초청해 식사를 함께하며 나눈 대화 내용을 실은 ‘부모님과 함께한 공항데이트’도 눈길을 끈다.

명예기자단은 다음 주 9월호에 실릴 주요 기사를 결정한다. 부서는 모두 5개 팀으로 꾸렸다. 리서치팀은 상주직원들의 관심사항과 불편, 요구사항 등을 설문조사하기로 했다. 업무탐방팀은 상주기관을 찾아가 소개하며 정보를 공유하는 기사를 주로 다룬다. 공항의 주요 이슈를 다루는 뉴스취재팀, 다양한 행사를 소개하는 이벤트팀과 컬처팀이 각각 취재 아이디어를 찾고 있다.

명예기자단 간사를 맡은 이우근 씨(32·전일본공수항공 근무)는 “상주직원의 소통과 협업을 이끌어 낼 소식지를 직접 만든다는 자부심에 명예기자들의 열의가 대단하다”며 “9월호에는 인천공항에서 일어난 따뜻한 이야기가 많이 실릴 것”이라고 귀띔했다.
 
황금천 기자 kchwa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