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기]“친인척 일감 챙기고… 업무비로 술먹고…” 못믿을 시의원

  • Array
  • 입력 2013년 2월 5일 03시 00분


코멘트

■ 시민단체 시의원 의혹 제기

1월 21일 열린 인천시의회 임시회에서 상정된 각종 안건을 의결하기 위해 모인 시의원들. 인천시 제공
1월 21일 열린 인천시의회 임시회에서 상정된 각종 안건을 의결하기 위해 모인 시의원들. 인천시 제공
인천 지방의원들의 부적절한 행동이 최근 잇따르면서 여론의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한 시의원이 인천의료원 파견업체 선정에 압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는가 하면 남구의회 의장은 업무추진비를 유흥비로 사용해 물의를 빚고 있다.

인천시의회 이모 의원은 최근 자신이 대표인 간병인협회가 만든 I센터가 인천의료원의 ‘보호자 없는 병실’ 근로자 파견 업체로 지난해 12월 낙찰돼 선정 과정에 대한 의혹을 받고 있다.

보호자 없는 병실 제도는 차상위계층을 포함한 저소득층에 간병인을 제공하는 공공 의료서비스로 2011년부터 시행됐다. 지난해까지 공공 목적의 사회적 기업이 담당해 왔으나 올해부터 공개경쟁 입찰로 바뀌었다.

I센터는 2004년 이 의원이 대표를 맡았던 P간병협회가 2011년에 추가로 설립한 병원 근로자 파견업체로, 현재 이 센터의 대표는 이 의원의 친인척이 맡고 있다. 이 의원은 현재 남동구 의회의 모 의원과 함께 I센터의 공동관리책임자로 등재돼 있다.

이 의원은 지난해 6월까지 인천의료원 운영 전반을 감시하는 시의회 문화복지위원장을 맡고 있었다.

이에 대해 이 의원은 해명자료를 내고 “P간병협회 대표를 맡은 것은 사실이지만 지방선거에서 시의원에 당선된 뒤 사임했다”며 “I센터가 P간병협회의 전신이라는 이유로 압력을 행사했다는 주장은 잘못된 것이며 해당 상임위를 떠난 지 6개월이 지나 입찰위원이 누구인지도 모른다”고 밝혔다.

유모 남구의회 의장은 업무추진비로 동료 의원들과 유흥주점에서 술을 마셔 비판을 받고 있다. 유 의장은 지난해 12월 30일 ‘당면 현안사항 논의 및 원활한 의정 활동을 위한 동료 의원과의 간담회 식비’ 명목으로 37만 원을 결제했다. 이어 2차로 같은 날 오후 6시 반경 남구의 한 유흥주점에서 27만 원을 술값으로 지불했다.

이에 대해 유 의장은 “잘못된 처신으로 생각한다”며 “유흥비로 지출한 업무추진비를 반환하겠다”고 밝혔다.

인천시의회 허모 의원은 지난달 21일 본회의 도중에 나근형 인천시교육감에게 휴대전화로 승진 인사 청탁을 한 사실이 드러나 말썽을 빚었다. ▶본보 1월 23일자 A16면 참조… [인천/경기]인천시의원이 교육감에 인사청탁 정황 파문

당시 허 의원이 인천 북부교육청 A 과장을 인천교육연수원장으로 승진시키는 문제와 관련해 시 교육감과 대화를 나눴음을 암시하는 휴대전화 메시지가 포착돼 파문이 일었다.

시의회는 “인사 청탁이 아니라 추천하는 수준으로 보이며 징계시한도 지났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이광호 ‘평화와 참여로 가는 인천연대’ 사무처장은 “최근 불거진 의혹과 일탈은 모두 지방의회의 자정능력을 의심케 한다”며 “시민들이 납득할 만한 조치를 내놓지 않을 경우 수사기관에 고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황금천 기자 kchwang@donga.com
#인천교육연수원장#나근형#시의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