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대학 MBA 탐방]세종대 SSMBA

  • 동아일보

美 시러큐스대와 공동개설… 동문 탄탄

6일 서울 광진구 군자동 세종대에서 세종-시러큐스 경영전문대학원(SSMBA) 학생들이 테드 월린 교수의 ‘공급망 관리’ 수업을 듣고 있다. 세종대 MBA 교육과정은 교수진 절반 이상을 외국인 교수로 채웠고 학생도 60% 이상이 외국인이다. 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6일 서울 광진구 군자동 세종대에서 세종-시러큐스 경영전문대학원(SSMBA) 학생들이 테드 월린 교수의 ‘공급망 관리’ 수업을 듣고 있다. 세종대 MBA 교육과정은 교수진 절반 이상을 외국인 교수로 채웠고 학생도 60% 이상이 외국인이다. 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미국 UPS사가 중국 시장에 진출하면서 공급망에서 가장 신경 썼던 부분이 무엇일까요?”

6일 서울 광진구 군자동 세종대 광개토관에서 열린 세종-시러큐스경영전문대학원(SSMBA)의 ‘공급망 관리’ 수업에서 테드 월린 교수가 학생들에게 이런 질문을 던졌다. 20여 명의 수강생 중 동양계로 보이는 학생은 4명뿐이었다. 외국계 회사에서 근무하면서 SSMBA 과정에 재학 중인 문경일 씨(33)는 “교육과정의 절반 이상을 외국인 교수들이 진행하고, 학생의 60%가 외국인”이라며 “회사에서 기획 일을 하면서 MBA 과정을 병행하니까 일과 학업에 모두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 미국 시러큐스대와 제휴한 SSMBA

세종대가 2001년 3월 미국 동부 시러큐스대와 공동으로 개설한 SSMBA는 모든 수업이 영어로 진행되는 글로벌 MBA 프로그램이다. 시러큐스대 경영대학원 교수들이 한국을 방문해 교육과정의 절반을 책임지고 있다. 졸업하게 되면 세종대 MBA학위와 시러큐스 수료증을 취득하는데, 시러큐스 정규 MBA에 입학할 경우 21학점까지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다.

SSMBA 과정은 2년 4학기제로 평일 저녁과 토요일에 수업이 진행되며, 학비는 학기당 620만 원 정도. 미국, 캐나다, 베트남, 인도네시아, 아프가니스탄, 이탈리아 등 외국인 학생이 40여 명으로 전체의 61.6%에 이른다. 이요섭 경영전문대학원 원장은 “SSMBA 과정은 외국인 학생비율이 높고, 시러큐스 MBA의 강의를 평일 저녁과 토요일에 들을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직장인들에게 인기가 매우 높다”고 말했다.

○ 세종대만의 특성화

세종대 MBA는 ‘선택과 집중’을 통한 차별화 전략을 구사했다. 세종대에는 SSMBA 외에도 일반 MBA, 프랜차이즈MBA(FCMBA), 온라인쇼핑MBA(OSMBA) 등 4가지 MBA가 있다. 프랜차이즈MBA 과정은 프랜차이즈 업계의 지식과 실무를 갖춘 전문가를 키워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과정을 수료할 경우 프랜차이즈 컨설턴트 자격증도 수여된다. 이 원장은 “프랜차이즈 업계를 특성화한 MBA는 국내에서 FCMBA가 유일하다”고 말했다. FCMBA에 다니고 있는 유슬아 씨(24·여)는 “프랜차이즈 업계를 세밀히 분석하는 과목이 다양하게 개설돼 있어 현장에 뛰어들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며 “FCMBA에 등록한 선배들이 대부분 관련 업종에 종사하고 있다는 점도 이 코스의 장점”이라고 말했다.

온라인쇼핑MBA는 온라인 유통 환경과 소매유통관리에 대한 체계적 이해를 위해 설립된 MBA. 주요 커리큘럼은 온라인 고객분석, 온라인 쇼핑사례 연구, 유통경로 관리 등이다. 오픈마켓 셀러, 인터넷 쇼핑몰 운영자, 케이블TV 홈쇼핑 최고경영자(CEO)의 경영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과정으로 현재 40여 명이 공부하고 있다.

탄탄한 동문 네트워크도 세종대 MBA의 장점이다. 이재경 두산 부회장, 서영길 TU미디어 사장 등이 세종대 MBA 출신이다. 올 3월 세종대 MBA에 입학한 카페베네 김선권 대표는 “현장에서 익힌 실무에 이론적인 토대를 구축하는 것이 글로벌 브랜드를 지향하는 우리 회사 목표에 부합한다는 생각에 세종대 MBA를 선택했다”고 말했다. 세종대 MBA는 국내와 세계 경영환경 변화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General Manager’를 양성하는 것이 목표다. 4년제 대학 졸업자면 지원 가능하고, 직장 경력이 있으면 우대한다. 2011학년도 전기 원서 접수는 홈페이지(www.graduatebusiness.sejong.ac.kr)를 통해 한다. 1차 모집은 8일에 끝나며, 2차 모집은 11월 19∼29일, 3차 모집은 내년 1월 7∼14일. 02-3408-3046

장관석 기자 jk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