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me TOWN]자연계 영재교육 따라잡기<4>

  • 입력 2008년 6월 23일 02시 57분


《한국과학영재학교의 1차 원서접수가 11일 마감되었다. 1차 합격자 1800명은 27일 발표될 예정이다. 다음달 13일 예정되어 있는 2차 시험은 ‘창의적 문제 해결력’ 검사라는 이름 아래 수학 과학으로 나누어 치른다.

2차 시험은 정원의 1.5배수인 216명을 선발한다. 2차 시험은 당락을 판가름하는 중요한 시험이라 할 수 있다. 2차 시험 합격자는 수학 과학 총점으로 뽑기도 하지만 수학,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의 과목별 우수자도 일정 비율을 뽑으므로 어느 한 과목에 특히 관심이 많고 재능이 뛰어나다면 도전해 볼 만하다.》

자동차 머플러 원리를 바이올린 현의 진동과 관련해 설명하라

하나의 문제 → 또 다른 문제 연결 ‘확장형 공부’를

과학영역은 물리, 화학, 생물, 지학으로 나누어 과목별로 5개가량의 문제가 출제된다. 딸린 문항이 없는 문제도 있지만 많게는 5, 6개의 딸린 문항이 나오기도 한다.

과학 문제는 각 과목에 대한 심화 개념을 이해하고 있는지를 서술형으로 묻는다. 그러므로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한 채 유형별 문제 풀이만 훈련하면 전체적인 흐름을 보지 못해 문제 해결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많은 문제를 풀어보되 하나의 문제를 둘러싼 상황에 대해 여러 가지 측면에서 생각해 보고 여기서 파생되는 다른 문제들도 생각해 보는 ‘확장형 공부’가 도움이 된다. 실험실 내에서 벌어질 만한 상황의 문제보다는 일상 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현상이 더 많이 출제되고 있으므로 평소 주변 사물이나 현상에 대한 과학적 관심을 꾸준히 가져보는 연습을 하면 좋다.

다음은 물리와 화학 과목의 예시 문항이다. 출제 경향을 엿볼 수 있다.

[물리]

1. 바이올린 그림.

(1) 이 현(고정된 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파의 모양을 그려라.

(2) 파동의 속력을 결정할 수 있는 요인을 모두 써라.

(3) 음의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는 요인을 모두 써라.

(4) 자동차 배기구의 머플러는 엔진의 소음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 그 원리를 현의 진동과 관련하여 설명하여라.

[화학]

1. 겨울철에 손을 따뜻하게 해주는 손난로가 있다. 손난로는 화학물질에 따라 분말형, 액체형이 있는데 액체형을 만들려고 아세트산나트륨을 이용하려 한다.

<순서>

① 아세트산나트륨 90g을 한약재용 봉지에 넣는다.

② 병뚜껑에 구멍을 조금 뚫어 봉지에 넣는다.

③ 봉지를 밀봉한다.

④ 봉지를 가열하여 아세트산나트륨을 녹인다.

⑤ 병뚜껑을 앞뒤로 꺾는다.

(1) 어떤 원리로 손난로가 열을 방출하는가?

(2) 손난로에서 방출하는 열을 확인하는 실험방법을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3) 병뚜껑을 앞뒤로 꺾는 이유는 무엇인가?

(4) ④⑤에서의 그래프의 변화를 그리시오.(상온에서 T1, 아세트산나트륨 녹는점 T2)

신현낭 영재사관학원 영재교육센터 과학팀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