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전북대교수협, 총장후보 재선거 거부… 학내 갈등 조짐

  • 입력 2006년 8월 24일 06시 37분


코멘트
교육인적자원부가 김오환(61·치의학과) 전북대 총장 후보의 임명제청을 거부한 데 대해 학교 측이 반발하고 나서 후유증과 함께 파행이 장기화될 것으로 보인다.

또 학생들이 교수회 측의 총장 당선자 재추천 움직임에 반발하고 있어 학내 갈등도 불거질 전망이다.

교육부는 22일 교육공무원인사위원회를 열어 청와대가 인사검증을 통해 문제를 제기한 김 후보를 임명 제청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부적격 사유는 김 후보의 음주운전 경력과 부동산 투기 의혹, 아들의 병역 문제 등인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부는 이 같은 내용을 전북대에 통보하고 총장 후보를 다시 선출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전북대 교수회 회장인 이중호(윤리교육과) 교수는 “전북대 교수와 직원들이 선거를 통해 뽑은 총장 후보를 교육부가 반려한 것은 대학 자율권을 침해한 처사”라며 “김 총장 후보자가 총장으로 임용될 때까지 강력히 투쟁하겠다”고 말했다.

전북대 교수회는 21일 오후 교수총회를 열어 총장 후보자 선출을 위한 재선거나 재추천 요구를 거부할 것을 결의하고 김 교수를 조속히 총장으로 임명해 줄 것을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 교수는 “24일 오후 열릴 총장임용추천위원회가 교수총회의 결의를 그대로 수용할 것으로 본다”며 “반대 의견이 나오면 토론 후 표결을 통해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총학생회 측은 “도덕성에 문제가 있는 후보가 부적격으로 결정된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다”며 “지금이라도 김 교수가 깨끗이 물러나야 한다”고 밝혔다.

총학생회장 백경훈(23·사회복지학과 4년) 씨는 “학교가 어려운 건 사실이지만 총장임용추천위원회가 도덕성 문제를 덮어 두고 김 교수를 재추천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는 것은 비상식적이며 말도 안 되는 행태”라고 말했다.

백 씨는 “학생대책위원회를 만들어 대학본부와 총장추천위의 해명과 사과를 요구하고 지금까지의 과정을 공개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전북대는 두재균 전 총장이 연구비 횡령 혐의로 직위해제된 데 이어 다음 달 1일까지 차기 총장 취임이 불투명해지면서 학사운영에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전북대는 두 전 총장이 연구비 횡령 혐의로 법원으로부터 집행유예를 선고받아 6월 교육부로부터 직위해제되면서 서병수 교무처장이 두 전 총장의 남은 임기인 이달 31일까지 총장 직무를 대행하고 있다. 전북대 관계자는 “교육부에 다음 달부터 업무를 대신할 권한 대행을 임명해 달라고 요청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김광오 기자 ko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