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경남 출자기관은 낙하산 부대?

  • 입력 2006년 7월 25일 06시 56분


코멘트
《경남도의 출자 출연기관과 도립 전문대에 대한 인력 관리가 주먹구구식인 데다 이들 기관 책임자 가운데 정치인과 퇴직 공무원이 차지하는 비율이 너무 높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도 출자 출연기관은 경남개발공사, 경남무역, 경남발전연구원 등 13개로 이들 기관의 대표와 사무처장(국장) 등 간부 19명 가운데 절반 이상이 공무원 또는 정치인 출신이다.

▽학장 선임 늑장=경남도는 지난달 말 4년 임기를 끝내고 물러난 도립거창전문대의 학장을 새로 뽑기 위해 12∼24일 희망자에게서 서류를 접수했다. 서류 검토와 면접 등의 절차를 거치려면 빨라야 다음 달 초 임용이 가능하다.

한 달 이상 공백 상태가 생긴 것은 거창전문대 학장임용추천위원회(위원장 공창석 행정부지사)가 11일 뒤늦게 회의를 열어 후임 학장의 ‘공모’를 결정했기 때문이다. 일부에서는 “특정인이 후임 학장으로 유력하다”는 소문도 나돌고 있다.

도립남해전문대도 2004년 3월부터 3개월간 학장이 공석이었다. 두 대학의 학장 임용 방식 역시 특채와 공채를 반복하고 있다.

▽정치인, 공무원 태반=김태호 지사는 경남발전연구원장에 전 도지사정무특보, 경남개발공사 사업이사에 전 도의원 등 정치인 출신을 발령해 논란을 빚었다.

경남발전연구원 사무국장과 경남도민프로축구단 사무국장, 경남체육회 사무처장, 경남테크노파크 대표, 교통문화연수원장은 퇴직 공무원이 거쳐 갔거나 근무 중이다.

경남도와 마산시 등이 공동 출자해 설립한 마산밸리(이사장 황철곤 마산시장)의 새 대표이사는 5·31지방선거 당시 황 시장의 선거대책본부장을 지낸 전직 공무원을 20일 선임해 ‘보은 인사’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마산밸리는 지난 1년간 대표이사를 뽑지 않고 마산시 기획경제국장이 겸임해 업무 차질이 많았다.

경남도 출자 출연기관장 임용에는 뚜렷한 기준이 없다. 임용권자의 의중과 상황에 따라 영입이나 특채, 공채를 결정하고 있다.

▽업계까지 진출=대한건설협회 경남도회 사무처장과 부산 울산 경남아스콘협동조합 상무이사 자리 등을 경남도 퇴직 공무원이 차지하는 것도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경남도는 곧 임기가 끝나는 이들 기관에 퇴직 공무원 추천을 검토해 반발을 사고 있다.

참여연대는 최근 “상당수 공무원이 퇴직 전 업무와 관련이 많은 직장에 재취업하고 있다”며 규정 강화를 촉구했다.

강정훈 기자 manma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