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클리닉]중학생/가치의 우선성

  • 입력 2005년 11월 15일 03시 08분


코멘트
■ 중학생 논술 주제

인간의 삶에는 오랜 세월에 걸쳐 긴장과 갈등이 있어 왔다. 그러한 갈등의 원인은 개인이든 공동체이든 추구하는 가치의 우선성이 달라 생기는 경향이 많다. 만일 여러분이 지구 최후의 날에 직면하여 지구를 탈출할 우주선에 가져갈 수 있는 물건은 단지 다섯 가지뿐이라고 가정해 보자. 차례를 나열하고, 어떤 기준에 따라 가치 순서를 정했는지 그 근거를 400자 이내로 서술하시오.

■ 학생글

○최 희 주 경기 수원시 정천중 2학년

우리는 우주선을 타고 가는 곳이 어딘지, 어떤 곳인지 그 무엇도 짐작할 수 없다. 또 우리가 중요시 여기는 돈, 카드, 좋은 차 등은 그곳에선 아무 쓸모없는 쓰레기가 되어 버릴지도 모른다. 내가 처음 선택한 물건은 바로 우주에 관한 책이나 자료들이다. 아무리 우주에 대해 잘 아는 자가 있다고 하더라도 개개인 나름대로의 정보를 갖추어야 하기 때문이다. 두 번째로 선택한 물건은 식량이다. 우리 엄마는 항상 건강이 최고라고 말씀하셨다. 건강을 챙기려면 식량은 꼭 필요한 필수품 중 하나이다. 또 종이와 연필을 가져가겠다. 지구 최후의 날부터 새롭게 머물 곳을 찾는 일은 매우 흥미로운 일이기에 그것을 기록하고 그림으로 그리겠다. 마지막으로, 지구에서 찍은 사진을 가져가겠다.

○강수화 경기 이천시 이천중 3학년

내가 지구를 탈출할 때 가져갈 물건 다섯 가지를 뽑자면 우선 과학서적을 가져갈 것이다. 과학서적을 보고 우주정거장이나 우리가 우주에서 살 수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해서이다. 둘째로는 물을 포함한 넉넉한 식량이다. 아무리 우주에 있다한들 인간은 먹지 못한다면 생명을 유지하기 어렵다고 본다. 셋째, 친구이다. 비록 친구를 물건이라 할 수는 없겠지만 내가 어려울 때 도와줄 수 있고 항상 웃는 얼굴로 지낼 수 있는 친구가 mp3플레이어나 컴퓨터보다 소중하고 의미 있다. 넷째, 탐사 로봇도 데려가고 싶다. 지형이나 환경조건을 고려하여 우리 인류를 다시 일으킬 수 있는 별을 찾기 위해서이다. 마지막으로 우주에서도 견딜 수 있는 일기장이다. 우주 설계를 실패한다면 나중에 외계인이 보고 해석해서 또 다른 인류가 있었다는 것을 알리고 싶기 때문이다.

■ 총평

이번 논제는 두 측면의 의도를 포함하고 있다. 첫 번째 의도는 자신이 우선하는 가치가 무엇인가를 밝히도록 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가치의 우선성을 어떻게 정당화하는가를 평가하려는 것이다. 대부분의 학생은 생명 유지를 가장 우선하는 가치로 선택했다. 이는 생명의 보전이 그 무엇보다 우선해야 한다는 원칙을 선택한 것으로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된다.

생명 유지 이외의 물건들은 자신이 소중하다고 생각되는 것을 나열한 것이므로, 여기서는 이런 물건들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가 중요하다. 최희주 학생은 건강, 기록에 필요한 도구, 지구 사진을, 강수화 학생은 과학서적, 친구, 탐사 로봇, 일기장을 선택했다. 자신이 선택한 이유도 공감이 가도록 잘 서술했다.

두 학생 모두 생존에 필요한 물건을 추가로 선택하고 있지만, 최희주 학생은 삶의 과정을 기록하는 일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고, 강수화 학생은 친구를 보다 더 소중한 가치로 여기고 있다는 차이점이 있다. 서로 추구하는 가치가 다르지만 자신이 선택한 가치를 공언하는 것은 자신의 가치를 건전하게 만들고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박승렬 LC교육연구소 소장

■ 중학생 다음(11월 29일) 주제

최근 학생과 학부모가 교사의 수업활동 등을 평가하는 ‘교원평가제’ 시범 실시 때문에 논란이 일고 있다. 평소 학교생활의 경험을 토대로 교원평가제가 좋은 수업을 하는 데 도움이 될지, 아니면 다른 부작용만 일으키는 것은 아닌지, 이에 대한 생각을 400자 이내로 논술하시오. (관련 교과: 중3 사회, 3단원 정치 과정과 시민 참여, 28쪽)

○고교생은 11월 18일까지, 중학생은 11월 25일까지 학교, 학년, 주소, 연락처와 함께 글을 보내 주세요. 다음 주는 초등학생 논술이 실립니다. 50명을 선정해 문화상품권을 드립니다.

○글 보낼 곳:edu.donga.com/nonsul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