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승현스캔들 정치권 비화]총선자금 큰파장 예고

  • 입력 2000년 12월 2일 05시 58분


MCI코리아 대표 진승현씨가 검찰에 자진 출두함에 따라 정관계 로비와 정치자금 제공, 구명운동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의 향방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검찰은 정관계 로비의혹을 푸는 수사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진씨에 대한 수사를 시작한지 3개월이 지났지만 드러난 단서가 없고 진씨가 로비 사실을 전면 부인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검찰은 16대 총선을 앞두고 진씨가 여야 중진 정치인들에게 거액의 정치자금을 제공했다는 의혹이 제기됨에 따라 이에 대해 추궁하고 있다. 검찰은 우선 한 야당 중진 의원이 거액을 받은 사실을 밝혀낸 데 이어 이 부분을 계속 수사중이어서 경우에 따라서는 큰 파장을 불러일으킬 가능성도 있다.

구명운동 의혹의 실체는 쉽게 밝혀지지 않을 전망이다. 검찰이 의혹 자체를 수사 대상으로 보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진씨와 국정원 김은성 제2차장간에 서로 알게 된 경위를 놓고 말이 엇갈리는 등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

▽정관계 로비, 정치자금 제공 의혹〓검찰은 우선 진씨가 불법대출받은 돈의 사용처를 추적해 정관계나 금융감독원 등에 돈이 흘러 들어갔는지 가릴 계획이다. 증권가엔 구체적인 내용을 담은 정치권 거액 로비설과 정치자금 제공설이 유포되는 등 의혹이 불거지고 있다.

금감원에 따르면 진씨는 열린금고와 한스종금 i리젠트그룹 계열사 등에서 총 2313억원을 불법대출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검찰은 이 가운데 일부가 금감원과 정치권 등에 흘러 들어갔을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우선 금감원이 열린금고 불법대출건을 수사 의뢰하는 대로 진씨가 열린금고에서 4∼11월 불법대출받은 377억원의 사용처와 경위를 밝히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정치인에 대한 돈 전달 여부와 범법(犯法) 혐의를 밝히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진씨의 진술이 없을 경우 현금으로 전달됐을 것으로 보이는 돈의 흐름을 추적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고 정치인 후원회비 등의 명목으로 전달됐다면 대가관계를 입증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검찰은 우선 한스종금 편법인수와 리젠트증권 주가조작 혐의를 입증해 증권거래법 위반 등의 혐의로 진씨를 구속, 신병을 확보한 뒤 로비와 정치자금 제공 의혹에 대해 본격 조사할 방침이다.

▽구명운동 의혹〓검찰은 진씨에 대한 국정원 김차장의 구명운동 의혹이 수사 대상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검찰 관계자는 “김차장이 개인적인 이유로 검찰에 진씨의 혐의를 문의했는데 이를 범법행위라고 볼 수는 없다”며 수사계획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그러나 김차장이 과연 검찰의 말대로 그 정도 단계에 그쳤는지, 아니면 그 이상의 역할을 했는지에 대해서는 계속 의혹이 남아 있어 이 부분에 대해 검찰이 어떻게 대처할지 관심거리다.

<이명건기자>gun43@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