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영수회담 가능성에 “尹, 당연히 만나고 대화해야”

  • 뉴스1
  • 입력 2024년 4월 12일 10시 28분


코멘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윤영덕, 백승아 더불어비례연합 공동대표가 12일 오전 22대 국회의원 선거 당선인들과 서울 동작구 서울현충원을 참배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4.4.12.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윤영덕, 백승아 더불어비례연합 공동대표가 12일 오전 22대 국회의원 선거 당선인들과 서울 동작구 서울현충원을 참배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4.4.12.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2일 윤석열 대통령과의 영수 회담 가능성에 대해 “당연히 만나고 당연히 대화해야지 지금까지 못 한 것이 아쉬울 뿐이다”고 말했다. 조국혁신당과는 “조속히 만나서 대화하고 협의하겠다”고 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9시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참배한 후 기자들을 만나 이같이 밝혔다. 윤영덕, 백승아 더불어민주연합 공동대표와 국회의원 당선자 등도 함께했다. 이 대표의 현충원 참배는 지난 1월1일 이후 약 3개월 만이다.

이 대표는 ‘영수 회담을 다시 제안하실 생각인가’라는 취재진의 질문에 “그건 지금까지도 제가 계속 말씀드렸다”라며 “당연히 이 나라 국정을 책임지고 계신 윤 대통령께서도 야당과의 협조, 협력이 필요할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이 대표는 “야당을 때려잡는 게 목표라면 대화할 필요도 존중할 필요도 없겠지만 국회라고 하는 것이 국정을 이끌어가는 또 하나의 축이고 삼권분립이 이 나라 헌정질서의 기본이라는 것을 생각한다면 존중하고 대화하고 이견이 있는 부분은 서로 타협해야 하는 것이 맞다”며 “그건 민주공화국 대한민국의 기본적인 헌정질서 아니겠나”고 덧붙였다.

앞서 이 대표는 윤 대통령에게 수차례 영수 회담을 제안했지만 모두 ‘방탄전략’이라며 거절당했다.

이 대표는 이번 총선에서 원내 3당으로 부상한 조국혁신당에 대해서는 “당연히 만나고 필요한 부분은 협의해야 한다. 지금까지도 계속 소통 중이다”고 말했다.

조국혁신당이 민주당과의 합당에는 선을 그어온 만큼 22대 국회에서 양당이 어떤 관계를 정립할지도 관건이다. 이 대표는 “조국혁신당도 국민들께서 권한을 위임한 중요한 또 하나의 정치 세력이기 때문에 당연히 존중하고 함께 가야 한다”며 “특히 윤 정권을 심판하고 견제하는 데 필요한 새로운 개혁을 해나가기 위해 단 한 석이라도 소홀히 하지 않고 협력해야 하기 때문에 조속히 만나서 대화하고 협의하도록 할 것이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의료계의 파업에 대해서는 “(의료계와) 당연히 만나야 한다. 의료 개혁도 필요하지만 정략적 요소가 숨어 있기 때문에 일이 많이 꼬였다고 생각한다”며 “무력으로 강압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것이 문제를 키웠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최종 책임은 권한을 가진 정부에 있어서 지금이라도 합리적 대안을 내고 진지하게 밤을 새워서라도 대화해야 한다”고 했다.

이 대표는 기자회견문에서 “윤 대통령께서 선거 후에 ‘국정을 쇄신하고 경제와 민생 안전을 위해 최선 다하겠다고 말씀했다’고 들었다”며 “진심으로 환영한다. 그리고 꼭 실천해 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했다.

이 대표는 현충원 방명록엔 “‘함께 사는 세상’ 국민께서 일군 승리입니다. 민생정치로 보답드리겠습니다”고 적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