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말 리스크’에… 도태우-정봉주 공천 취소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3월 15일 03시 00분


코멘트

與野, 공천 부실 검증 후폭풍
都 ‘5·18 北개입설’ 파장 커지자… 與, 공천 유지 결정했다가 번복
鄭 ‘목발 경품’ 발언-거짓사과 논란… 野 “鄭후보, 국민께 심려 끼쳐”

여야 지도부가 14일 밤 각각 막말 논란이 불거진 도태우, 정봉주 후보의 공천을 취소했다. 4·10총선을 26일 앞두고 여야 후보들의 ‘막말 리스크’가 총선을 덮치며 이번 선거 승패를 좌우할 핵심 변수 중 하나로 떠올랐다. 과거 총선에서도 막말 논란이 선거 결과에 영향을 미쳤지만 이번처럼 선거 초기에 여야에서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것은 이례적이다. 여야가 1월 앞다퉈 “공천 때 막말 전력을 살피겠다”고 했지만 “친윤(친윤석열) 친명(친이재명) 불패 기조 속에 무자격 후보를 걸러내는 검증 시스템이 작동되지 않은 결과”라는 비판이 제기된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14일 오후 10시 20분경 5년 전 ‘5·18 북한 개입설’ 발언으로 논란이 된 도 후보(대구 중-남)에 대해 공천을 취소했다. 국민의힘 공관위는 “공천자가 국민정서와 보편적 상식에 부합하지 않는 사회적 물의를 빚은 경우나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언행을 한 경우 후보 자격 박탈을 천명한 바 있다”고 이유를 밝혔다. 앞서 12일 공관위는 “진정성 있게 사과했다”며 만장일치 결정으로 도 후보의 후보직 유지를 결정했다가 당 안팎의 강한 비판에 부딪히자 이틀 만에 결정을 번복했다. 이날 도 후보가 2019년 집회에서 문재인 당시 대통령을 향해 “혹자는 문재인의 기이한 행동을 볼 때 ‘죽으면 그만하는가 하는 그런 상상을 해보게 된다’고 한다”는 발언이 추가로 알려지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도 이날 오후 10시 30분경 ‘목발 경품’ 막말 파문 당사자인 정 후보(서울 강북을) 공천을 취소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박성준 대변인은 “정 후보가 목함 지뢰 피해 용사에 대한 거짓 사과 논란으로 국민께 심려를 끼쳤기 때문”이라고 했다. 정 후보의 해당 논란이 불거진 지 사흘 만에 공천을 취소한 것. 민주당은 전날까지만 해도 “발언 직후 (정 후보가) 사과했다”며 더 이상 문제 삼지 않겠다는 기류였지만 하루 만에 180도 바뀌었다.

동아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목발 경품’ 발언과 관련해 당사자들에게 사과했다는 정 후보의 해명이 거짓 해명 논란으로 번진 데다 2015년 조계종을 겨냥해 “국가를 참칭하고 헌법 질서를 부정하는 자가 김정은 집단”이라고 한 과거 발언이 추가로 알려지며 기류가 급격히 바뀌었다.

하지만 이 대표도 이날 “살 만하면 2번을 찍든지 아니면 집에서 쉬시라”라고 말해 논란이 됐다. 국민의힘은 “숱한 막말 속에 이 대표가 직접 숟가락을 얹었다”고 비판했다.

여전히 막말의 불씨는 사그라들지 않았다. 이날 친윤 장예찬 후보(부산 수영)가 ‘서울 시민이 일본인 발톱의 때만큼도 못하다’는 취지로 쓴 과거 글이 추가로 알려졌다. 일제 옹호 논란을 일으킨 국민의힘 조수연 후보(대전 서갑)에 대해서는 광복회가 “일본 극우 인사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막말후보 처리 뭉개던 여야, 파문 커지자 한밤 앞다퉈 공천취소


與 도태우-野 정봉주 결국 낙마
與 “都, 부적절 발언 추가로 드러나”… 鄭, 막말에 개인 의혹까지 불거져
이재명 “살만하다 견딜만하다 싶으면… 2번 찍든지 집에서 쉬시라” 발언 논란

“저도 심각성을 인지하고 있다. 엄중하게 사안을 바라보고 있고 정확히 파악해 상응하는 대책을 강구하겠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정봉주 후보(서울 강북을)의 막말 파문과 관련해 14일 대전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전날만 해도 “(정 후보가) 잘못했지만 사과드렸고 아주 많은 세월이 지났다는 점 양해 부탁드린다”며 정 후보를 두둔했지만 논란이 확산되자 하루 만에 “국민 눈높이에서 사안을 바라보겠다”며 입장을 뒤집은 것. 이후 민주당은 이날 밤 10시 30분경 정 후보 공천 취소 방침을 발표했다. 친명(친이재명) 지도부 내부에선 한민수 대변인 등이 새로운 후보 물망에 오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 野, 밤 늦게 ‘정봉주 교체’ 발표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정 후보 공천 문제와 관련해 “이 대표를 제외한 다른 지도부들은 공천 취소로 의견이 모아졌지만 이 대표가 쉽사리 결단을 내리지 못해 발표가 늦어졌다”고 했다. 이날 오전에만 대전에서 “저도 심각성을 인지하고 있다. 엄중하게 사안을 바라보고 있고 정확히 파악해서 상응하는 대책을 강구할 것”이라고 밝힌 후로도 계속해서 친명인 정 후보 공천 취소 문제를 고민했다는 것.

전날까지만 해도 “과거 발언”이라며 크게 문제 삼지 않겠다던 이 대표가 하루 새 입장을 바꾼 건 이번 사안이 회복세를 보이던 당 지지율에 다시 큰 타격을 줄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이날 오전까지만 해도 민주당 지도부 내에선 정 후보 막말 논란에 대해 “더 이상 문제 삼을 일이 아니다”라는 기류가 더 많았다고 한다. 권혁기 당 대표 정무기획실장은 이날 오전 정 후보 공천 취소 가능성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과거 논란 소급 적용 문제는 별도 판단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하지만 불과 한 시간 반 뒤 이 대표가 “엄중하게 보고 있다”고 말하며 확 바뀐 기류가 드러났다.

정 후보는 2001년 아내의 목을 조르고 전자안마기로 머리 부위를 가격하는 등 가정폭력 혐의로 50만 원 벌금형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서울시 선거관리위원회가 정 후보에 대해 최근 비명(비이재명)계 박용진 의원과의 당내 경선 과정에서 부정 행위를 했는지 진상 조사에 착수했다고 밝히면서 당 지도부의 분위기가 크게 기울었다.

다만 당 지도부 관계자는 “친명 지도부가 정 후보에게 결선에서 패한 박용진 의원을 공천하고 싶지는 않은 눈치”라며 “친명 성향 후보를 전략공천하는 방식을 검토 중”이라고 했다.

정작 이날 이 대표는 세종시에서 지지자들과 만나 “살 만하다, 견딜 만하다 싶으면 2번을 찍든지 아니면 집에서 쉬시라. 집에서 쉬는 것도 2번을 찍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 ‘2찍’(국민의힘 지지자 비하 발언) 발언으로 9일 사과한 지 5일 만에 다시 ‘2찍’을 연상케 하는 표현을 쓴 것. 국민의힘은 “유권자를 정면으로 무시하는 이 대표의 반민주주의적 의식이 그대로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 與 도태우 공천 유지 이틀 만에 취소

국민의힘은 대구 중-남 도태우 후보의 ‘5·18 북한 개입설’ 발언 논란에도 “사과에 진정성이 있다”며 12일 공천을 유지한 지 2일 만인 14일 밤 10시 20분경 공천 취소를 발표했다. 국민의힘은 “5·18 폄훼 논란으로 두 차례 사과문을 올린 후에도 부적절한 발언이 추가로 드러나고 있다”고 취소 이유를 밝혔다. 도 후보는 2019년 8월 서울 중구 대한문 앞 태극기집회에서 문재인 당시 대통령을 향해 “문재인의 기이한 행동을 볼 때 죽으면 그만하는가 하는 상상을 해보게 된다”고 말한 사실이 추가로 드러나 논란이 됐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후까지만 해도 “과오가 있을 경우 그것을 확실히 반성하고 바꿨을 경우 어떻게 판단하느냐의 문제”라고 했다. 하지만 호남 출신 함운경 후보(서울 마포을) 등 당내에서 도 후보 사퇴 요구가 공개적으로 분출되고 선거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고 판단하자 급선회한 것으로 보인다. 당 관계자는 “한 위원장이 15일 호남 방문을 앞두고 이 문제를 매듭지은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막말 논란 불씨는 남아 있다. ‘난교 발언’ 논란이 됐던 장예찬 후보(부산 수영)가 2012년 11월 자신의 페이스북에 “(우리나라) 시민의식과 교양 수준으로만 따지면 일본인의 발톱 때만큼이라도 따라갈 수 있을까 싶다”고 쓴 글이 알려진 것이다.


김준일 기자 jikim@donga.com
강성휘 기자 yolo@donga.com
대전=유채연 기자 ycy@donga.com
#막말 리스크#도태우#정봉주#공천 취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