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전 사위 특혜 채용 의혹’…조현옥 전 인사수석 5시간 검찰 조사

  • 뉴스1
  • 입력 2024년 2월 2일 12시 19분


코멘트
조현옥 전 청와대 비서관실 인사수석비서관이 2일 전주지검에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해 조사를 마친 뒤 청사를 나오고 있다.2024.2.2./뉴스1
조현옥 전 청와대 비서관실 인사수석비서관이 2일 전주지검에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해 조사를 마친 뒤 청사를 나오고 있다.2024.2.2./뉴스1
문재인 전 대통령 전 사위 서모씨 특혜 채용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2일 조현옥 전 청와대 대통령 비서실 인사수석비서관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전주지검 형사3부(부장검사 이승학)는 이날 조 전 수석에 대한 조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조사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 약 5시간에 걸쳐 진행됐다.

조 전 수석은 문재인 정부 시절인 지난 2017~2019년 대통령 비서실 인사수석비서관으로 재직했으며, 문 전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의 숙명여고 2년 후배이다. 인사수석 퇴임 후에는 지난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주독일 대사로 일했다.

조 전 수석은 현재 문 정부 당시 전 정권이 임명한 공공기관장들을 상대로 사직을 압박한 소위 ‘블랙리스트’ 사건으로 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다.

검찰은 이날 조 전 수석을 상대로 누가 이상직 전 국회의원의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중진공) 이사장 임명을 지시했고, 이 과정에서 누가 실무를 맡았는지 등을 집중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조사를 마친 조 전 수석은 ‘검찰에서 어떤 질문을 받았나’, ‘2017년 청와대 비공식회의에서 이 전 의원을 내정했나’, ‘문 전 대통령의 직접적인 지시가 있었나’ 등 취재진 질문에 “이제 가봐야 한다”고 답변을 피한 뒤 서둘러 청사를 떠났다.

조 전 수석과 함께 검찰에 출석한 변호인도 “구체적인 사안은 말할 수 없다”고 말했다.

검찰은 지난 2018년 3월 이 전 의원이 중진공 이사장으로 임명된 것이 문 전 대통령 전 사위 서씨의 타이이스타젯 채용에 대한 대가라고 보고 이에 대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타이이스타젯은 이스타항공 창업주인 이 전 의원이 실소유주라고 알려진 태국 저가 항공사다. 항공업 경력이 전무한 서씨는 이 전 의원이 중진공 이사장이 된 지 넉 달 후인 2018년 7월에 타이이스타젯에 전무로 취업했다.

앞서 검찰은 최수규 전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 차관, 홍종학 전 중기부 장관, 김우호 전 청와대 대통령비서실 인사비서관, 김종호 전 공직기관비서관 등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2017년 말 중진공 이사장 공모가 나기 전 청와대 비공식 회의에서 이 전 의원이 내정됐다”는 중기부 관계자 진술 등을 확인하기 위해서다.

지난달 29일에는 문 대통령 전 사위인 서씨도 참고인 신분으로 불렀다. 하지만 서씨가 묵비권을 행사하면서 조사는 일찍 마무리됐다. 검찰은 조만간 서씨를 다시 소환할 방침이다.

검찰은 이 사건과 관련해 전방위적인 압수수색도 진행 중이다. 지난해 11월 중기부, 인사혁신처, 중진공, 한국벤처투자 사무실을 압수수색한 데 이어 지난달 9일부터 현재까지 세종시 소재 대통령기록관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지난달 16일에는 경남 양산시에 있는 서씨 자택을 압수수색한 바 있다.

한편 서씨 채용 특혜 의혹은 지난 2020년 당시 야당이었던 국민의힘이 처음 제기했다. 이후 2021년 12월 시민단체 ‘정의로운 사람들’이 특정범죄 가중처벌법상 뇌물수수 혐의로 문 전 대통령을 검찰에 고발, 문 전 대통령과 이 전 의원은 뇌물수수와 뇌물공여 혐의로 각각 입건됐다.

(전주=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