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당권주자들 “尹, 류삼영 서장 대기발령 조치 철회하라”

  • 뉴시스
  • 입력 2022년 7월 24일 10시 50분


코멘트
더불어민주당 당권주자들은 경찰청이 행정안전부 내 경찰국 신설에 반발해 전국 경찰서장 회의를 주도한 총경급 경찰에 대한 대기발령 조치 및 감찰에 착수한 것을 비판하고 나섰다.

당권주자인 박용진 민주당 의원은 24일 오전 페이스북을 통해 “윤석열 대통령, 경찰이 정권 호위총국, 윤핵관의 충견(忠犬)되길 바라느냐”고 했다.

박 의원은 “윤 정부의 경찰 장악을 위한 움직임은 민주공화국을 향한 폭거”라며 “윤 정부는 경찰을 그저 정권 사수를 위한 ‘백골단’으로 앞장세우려 하는 것이냐”고 썼다.

그는 “윤 정부는 대우조선해양 파업 사태에서 봤듯이 자기 말을 듣지 않으면 거침없이 상대를 억압하고 폭력으로 위협하는 속성을 여실히 드러내고 있다”며 “이런 속성 위에 오른손엔 검찰을 왼손엔 경찰을 움켜쥐고 자기 의도대로 움직이게 만들겠다는 것은 위험천만한 일”이라고 했다.

이어 “조직구성원으로서 경찰들이 경찰국 신설에 찬, 반 의견을 갖고 논의하는 것은 당연하고 자연스럽다. 총경들이 자기 시간인 주말에 자율적으로 모여서 논의한 게 대체 뭐가 문제냐”며 “이를 갖고 감찰을 하고 제안자를 대기발령 조치하는 것은 민주적 의사표현조차 억압해 경찰을 정권사설경비대로 전락시키려는 흉측한 의도가 있다고밖에 볼 수 없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윤 대통령이 좋아하는 전 정권 이야기를 하자면, 문재인 정부는 검수완박 저지를 위한 “전국검사장회의”를 이유로 검사장을 감찰하거나 대기발령하지 않았다”고도 덧붙였다.

그러면서 “윤 정부는 류삼영 총경에 대한 대기발령 조치를 당장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또 다른 당권주자인 강훈식 의원 역시 지난 23일 페이스북을 통해 “윤석열 정부의 경찰 장악 시도를 ‘반민주 행위’로 규정하고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강 의원은 같은 날 충남 아산 경찰 인재개발원에서 열린 전국 경찰서장 회의를 언급하며 “지휘부 만류에도 불구하고, 민주주의 후퇴 저지를 위해 큰 용기를 냈다”고 했다.

그는 “독재 정권 시절, 정권의 하수인 역할을 자청했던 경찰의 어두운 역사가 떠오른다. 경찰이 국민이 아닌 권력을 바라보며 자행했던 폭력적인 반인권 행위들을 다시 부활시키려는 것이냐”고 썼다.

이어 “민주적 통제 방안 운운하는 정부 주장은 더욱 심각하다. 민주주의를 언급하며 권력기관 사유화를 정당화하려는 전형적인 독재적 발상이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강 의원은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며 “윤 대통령이 기어코 독재의 후예가 되시겠다면, ‘국회패싱방지법’ 논의에 즉각 착수할 수밖에 없다는 점을 강조한다”고 전했다.

앞서 경찰청은 지난 23일 전국 경찰서장 회의를 개최한 류삼영 울산중부경찰서장에게 대기발령 조치를 내리고 회의에 참석한 총경급 경찰관 56명에 대해 감찰에 착수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