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만류에도… 박지현 “이번주 당 대표 공식 출마”

  • 동아닷컴
  • 입력 2022년 7월 13일 14시 52분


코멘트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과 박지현 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13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오찬 회동을 마친 후 인사를 나누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7.13. 뉴시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과 박지현 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13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오찬 회동을 마친 후 인사를 나누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7.13. 뉴시스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자신의 당 대표 출마 자격이 없다고 결정한 우상호 비대위원장의 설득에도 출마 강행 의지를 굽히지 않았다. 박 전 위원장은 13일 “이번 주 중 공식적으로 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 전 위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한 식당에서 우 위원장과 오찬 회동을 가진 뒤 기자들과 만나 “우상호 비대위원장도 그렇게 하는 것에 대해 제 결정을 존중한다고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전 위원장은 입당 6개월 미만이라서 당권 도전 자격이 되지 않는 상황이다. 우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앞서 당 비대위원회와 당무위원회에서 결론난 박 전 위원장의 당권 출마 불가 방침을 다시 논의하는 것은 어렵다는 취지로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위원장은 “(우 위원장이) 후보 등록한 이후 내부에서 결정하겠다고 약속했다”며 “그 전에 당내에서는 다시 한 번 더 논의하긴 어렵다고 하시는데 저와 이견이 있기는 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박 전 위원장은 “부결 처리를 한다면 이유를 소상히 밝히는 게 솔직한 정치의 모습이라 생각했는데 부결 이유가 당내에서는 (당원 가입 후) 6개월 기준만 이야기 나올 것이라 했다”며 “당무위 의결로 달리할 수 있다는 조항이 있으니 판단해달라 여러차례 말한 것인데 그에 있어선 재논의가 어렵다고 하셨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결론적으로 후보 등록은 예정대로 할 예정”이라며 “추후 결정할 건 당내에서 결정하지 않을까 한다”고 언급했다.

박 전 위원장은 출마를 강행하는 이유에 대해 “제가 생각하는 예외 적용 사유와 당내에서 생각하는 사유가 다를 수 있지만, 적어도 정당이 국민의 이야기를 좀 더 귀 기울여 들을 필요가 있다”며 “후보 등록을 통해 국민 여론을 보다 듣는 민주당의 모습을 보여주실 수 있지 않을까”라고 주장했다.

예외 자체가 특혜라는 지적에 대해선 “당내에서 당무위 의결로 달리 정할 수 있다는 조항에 따라 요청을 드렸는데 공식 안건으로 처리하지 않은 것에 문제제기하는 것”이라며 “정당이 어떤 결정을 내릴 때 어느 정도 확고한 기준을 갖고 내려야 되는데 그 당시 누군가의 의견에 따라 좌우되는 것은 70년 역사를 가진 정당으로서 옳지 않다 판단해 재논의를 요청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특혜가 아니라고 자신할 수 있는 이유는 그런 조항이 당규상 있어 말씀 드린 것”이라며 “비대위장 시절 지선을 치르면서도 해당 조항으로 정말 많은 분들이 공천을 받았고 민주당에 있는 의원도 이 조항을 통해 당에 들어왔기 때문에 이걸 특혜라기보다 공식적으로 논의해달라고 말씀드리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전 위원장은 전당대회 출마자들 중 ‘당 대표의 총선 공천권을 내려놓자’는 주장이 나온 것에 대해서는 “너무 동의하는 바”라며 “공천권 때문에 당 대표 자리를 하려고 하는 움직임들이 있었기 때문에, 공천권을 내려놓는 것이야말로 기득권을 내려놓는 첫걸음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기존 시스템 공천에 대해서도 “국민이 납득할 시스템 안에서 공천을 해야하는데 당 대표가 누구냐에 따라 입김이 작용한 건 사실”이라며 “규정, 절차, 기준을 따져 공천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게 된다면 보다 민주당다운 모습을 가질 수 있게 되지 않을까”라고 덧붙였다.



김혜린 동아닷컴 기자 sinnala8@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