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與, DJ-盧 팔아 선거 장사”… 유세 때마다 ‘어퍼컷 세리머니’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2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영남 12개 도시 돌며 지지층 결집 나서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19일 경남 통영시 무전 사거리 유세에서 지지를 호소하며 주먹을 치켜올리는 어퍼컷 세리머니를 선보이고 있다.  통영=뉴시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19일 경남 통영시 무전 사거리 유세에서 지지를 호소하며 주먹을 치켜올리는 어퍼컷 세리머니를 선보이고 있다. 통영=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이 노무현 전 대통령과 김대중 전 대통령을 파는 것을 믿지 말라.”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19일 노무현 전 대통령의 고향인 경남 김해를 찾아 민주당을 향해 목소리를 높였다. 윤 후보는 “김 전 대통령의 철학과 노 전 대통령의 원칙이 100분의 1이라도 있다면 민주당 정권이 국민 무시하는 오만과 부패를 일상화할 수 있겠느냐”면서 “(민주당은) 어디 그런 분들을 선거 장사에 이용하는가”라고 맹공했다.

윤 후보는 18, 19일 영남권 12개 도시를 돌며 강행군을 펼쳤다. 20일에는 별도의 유세 일정을 잡지 않고 이튿날 열리는 첫 대선 후보 법정 TV토론 준비에 매진했다.

윤 후보는 주말 영남권 유세에서 전직 대통령을 지속적으로 거론했다. 19일 김해 유세에서는 “노 전 대통령께서는 원칙 없는 승리보다 원칙 있는 패배를 택하겠다고 하셨다”고 운을 뗐다. 이어 ‘노무현 정신’을 자신에게 빗대 “저는 공직생활을 하면서 보수니 진보니 치우쳐본 적 없다. 오로지 부패와 비리에 대해 국민의 입장에서 단호하게 맞서 싸운 것밖에 없다”고 말했다. 같은 날 경남 거제의 김영삼 전 대통령 생가를 찾은 뒤 거제 유세에서는 “민주당이 과거엔 김영삼, 김대중 전 대통령으로부터 정치를 배우고, 그 전통을 이어간 훌륭한 사람이 많이 있었다”면서 “그러나 이 사람들이 군벌(軍閥)과도 같은 586 이념 세력에 갇혀 꼼짝도 못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윤 후보의 이 같은 발언은 전직 대통령에게 우호적인 지역 민심에 호소하는 한편 보수-진보 진영의 대결 구도를 흔들어 중도 표심까지 겨냥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이날 유세에서 “이번 대선은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싸움이 아니다”며 “보수와 진보의 싸움이 아니라 부패와 공정의 싸움”이라고 한 것도 이러한 맥락으로 풀이된다.

윤 후보는 또 민주당을 “이권을 나눠 먹는 비즈니스 공동체”라고 칭하면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에 대한 공세도 이어갔다. 윤 후보는 울산 유세에서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를 겨냥해 “(화천대유 대주주인) 김만배 혼자 다 먹지 않았을 것이다”며 “이런 사람을 대통령 후보로 민 민주당 핵심 실세들을 한국 정치에서 퇴출시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경남 진주에서는 “부패한 세력들을 26년간 상대해 온 제가 국민의힘에 들어오지 않았겠느냐. 지금부터는 국민 재산을 약탈해 가는 이런 세력은 국물도 없다”고 부패에 대한 강한 수사 의지를 내보였다.

與 “벌써 이겼다는 건가… 큰코다칠 것”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는 공식 선거운동을 시작한 뒤 주먹을 허공으로 찌르는 ‘어퍼컷’ 세리머니를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18일 대구·경북 유세에서는 하루 동안 어퍼컷 세리머니만 30회 넘게 하는 등 현장 분위기를 띄우는 데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15일 부산 유세에서 어퍼컷을 처음 선보였던 당시 사전에 계획된 행동은 아니었다. 하지만 예상 밖의 호응을 얻자 윤 후보가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며 이제는 윤 후보의 상징이 됐다.

18일 대구 유세를 비롯해 19일 울산 유세 현장에서는 지지자들이 어퍼컷 동작을 따라 하며 윤 후보에게 세리머니 요청까지 할 정도다.

더불어민주당에서는 불편함을 드러냈다. 민주당 정청래 의원은 페이스북에 “벌써 다 이겼다는 건가. 샴페인 너무 일찍 터뜨리다가 큰코다친다”라고 경고했다.


조아라 기자 likeit@donga.com
전주영 기자 aimhigh@donga.com
#2022대선#국민의힘#윤석열#유세#선거운동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