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아마추어는 나라 망친다”… 발차기 이어 도복 입고 송판 격파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2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주말 ‘정치적 고향’ 경기지역 집중 유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20일 경기 수원시 만석공원 유세 현장에서 태권도복을 입고 ‘코로나 위기’가 적힌 송판을 격파하고 있다. 수원=사진공동취재단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20일 경기 수원시 만석공원 유세 현장에서 태권도복을 입고 ‘코로나 위기’가 적힌 송판을 격파하고 있다. 수원=사진공동취재단
“아마추어가 국가 경영을 맡으면 나라가 망한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공식 선거운동 이후 첫 주말인 19, 20일 자신의 정치적 고향인 경기지역 집중 유세에 나섰다. 18일부터 1박 2일 일정으로 민주당의 텃밭인 호남을 찾은 데 이어 곧바로 경기도로 이동해 지지 기반을 다지는 데 주력하는 한편으로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를 향한 공세도 이어갔다.

이 후보는 20일 1기 신도시 중 한 곳인 경기 안양시 평촌신도시를 찾아 “노후 신도시 특별법을 제정하겠다”고 공약했다. 그는 “저도 (1기 신도시인) 성남시 분당구 신도시에 산다. 쪼개지고 비 새고 배관 다 썩고 정말 못 살겠다”며 “1기 신도시 특별법을 만들어 리모델링, 재건축을 제대로 해 좋은 집에서 편안히 살 수 있게 하겠다”고 했다. 부동산 문제에 민감한 수도권 표심을 염두에 둔 행보다.

이 후보는 자신을 실력 있는 ‘프로’로, 윤 후보를 ‘아마추어’로 규정하며 “국정은 연습하는 자리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안양시 동안구 중앙공원에서 “5200만의 운명을 걸고, 대한민국의 운명을 걸고 시험 연습하겠습니까?”라며 이같이 외쳤다.

또 이 후보는 19일 경기 화성 유세에서는 “경기도지사는 대권가도의 무덤이 아닌 꽃길이 될 것”이라고 했다. 앞서 이인제 손학규 김문수 남경필 전 경기도지사가 대선 가도에서 고배를 들었던 것과 달리 이번 대선에서 반드시 승리하겠다는 자신감이다.

수도권 유세에서도 이 후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완화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 후보는 이날 “코로나19도 진화해 작고 날쌔졌지만 위험성은 떨어졌다. 위험한 ‘곰탱이’에서 조그마한 ‘족제비’로 바뀐 것”이라며 “(당선 이후) 3월 10일이 되면 불필요한 과잉 방역을 중단하고 ‘부스터샷’ 맞은 분들을 상대로 밤 12시까지 자유롭게 영업할 수 있게 하겠다”고 했다.

이날 안양 유세에서 이 후보가 “언론에서 저를 만날 욕만 한다. 전 요만한 게 이만하게 나오고, 상대방은 이만한 것이 요만하게 나온다”고 말했다. 이 발언에 일부 지지자들이 유세 무대에서 취재 중인 기자들을 풍선과 발로 치기도 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오늘 유세 현장에서 일부 청중들이 취재진에 대해 취재 방해 행위를 한 데 대해서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허경영 “공약 표절 이어 발차기도 따라하나”

“코로나19 쬐깐한(조그마한) 거 확 차버리겠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19일 전북대 앞 거리 유세 도중 무대에서 코로나19 퇴치를 기원하는 ‘발차기’ 퍼포먼스를 보였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의 일명 ‘어퍼컷 세리머니’가 유세 현장에서 인기를 끌자 발차기와 송판 격파 등을 선보이며 유세 방식 다각화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이 후보는 20일 경기 수원시 만석공원 유세에선 등판에 ‘이재명 공약 9단’이라고 적힌 태권도복 상의를 입은 채 ‘코로나 위기’, ‘자영업자 고통’이라고 적힌 송판 2장을 주먹으로 격파했다.

이 후보의 발차기 퍼포먼스에 대해 국가혁명당 허경영 대선 후보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허경영 공약 표절도 모자라 무궁화 발차기까지 따라 하냐”고 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도 페이스북에 “민주당 후보가 아무리 급해도 허 후보의 무궁화 발차기를 따라 할 줄은 꿈에도 몰랐다”고 적었다.


권오혁 기자 hyuk@donga.com
#2022대선#더불어민주당#이재명#아마추어#유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