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부인-법카 논란 사과…野 “‘김혜경 방지법’ 만들것”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2월 3일 12시 51분


코멘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설 명절인 1일 오전 부인 김혜경 씨와 함께 경북 안동김씨 화수회 사무실을 방문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제공)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설 명절인 1일 오전 부인 김혜경 씨와 함께 경북 안동김씨 화수회 사무실을 방문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제공)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3일 경기도지사 재직 당시 경기도청 공무원이 부인 김혜경 씨의 사적 용무에 동원되고 경기도 법인카드를 부적절하게 사용했다는 의혹에 대해 3일 직접 사과했다. 전날(2일) 김 씨가 “모든 게 제 불찰”이라며 사과한 데 이어 이 후보가 직접 진화에 나선 것. 그러나 국민의힘이 “‘김혜경 방지법’을 만들겠다”며 총공세에 나서면서 ‘배우자 리스크’의 공수(攻守)가 바뀐 양상이다.

이 후보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경기도 재직 당시 근무하던 직원의 일로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다”면서 “지사로서 직원의 부당행위는 없는지 꼼꼼히 살피지 못했고 저의 배우자도 문제가 될 수 있는 일들을 미리 감지하고 사전에 차단하지 못했다. 더 엄격한 잣대로 스스로와 주변을 돌아보려 노력했다고 생각했는데 여전히 모자랐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부인 김 씨의 법인카드 유용 의혹과 관련해 “보도된 내용을 포함해 도지사 재임 시절 부적절한 법인카드 사용이 있었는지를 감사기관에서 철저히 감사해 진상을 밝혀주기 바란다”며 “문제가 드러날 경우 규정에 따라 책임지겠다”고 했다. 감사와 관련해 이 후보 측 관계자는 “감사원 등 관련 기관이 감사를 통해 진상을 밝혀달라는 공식 요청으로 봐달라”고 설명했다. 이 후보는 “이번을 계기로 저와 가족, 주변까지 더 신중하게 생각하고 행동하겠다”며 “다시 한 번 국민 여러분께 송구하다는 말씀드린다”고 덧붙였다. 이 후보가 가족과 관련해 사과 한 건 본인의 형수 욕설 논란, 아들의 도박 논란에 이어 세 번째다.

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논란 확산을 막는데 주력했지만 내부에서는 당혹스러운 분위기가 감지됐다. 민주당 박찬대 수석대변인은 이날 CBS라디오에서 이번 논란과 관련해 “후보와 배우자가 직접 관여한 부분은 아니다”라고 했다. 선거대책위원회에서 정무실장을 맡고 있는 윤건영 의원은 MBC라디오에서 과잉 의전 논란 등에 대해 “설령 몰랐다고 하더라도 세심하게 살폈어야 됐다”며 “잘못한 부분은 그대로 인정하고, 사과할 부분은 사과하고, 반성할 부분은 반성해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김 씨의 경기도청 공무원 사적 용무 동원 논란에 “황제 갑질”로 규정하며 대대적인 공세를 폈다. 권영세 선거대책본부장은 이날 선대본부-원내지도부 연석회의에서 “한 공무원의 제보에 의해 김 씨의 불법 갑질 사례가 낱낱이 드러나고 있다”며 “국민과 국가를 위해 봉사해야할 공무원을 몸종 부리듯 갑질을 했다니 ‘김혜경 방지법’이라도 나와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권 본부장은 또 취재진과 만나 “혜택은 김 씨가 받았지만 김 씨는 사인(私人)”이라며 “시장과 지사 명의로 공무원을 채용하기 때문에 가장 큰 책임은 (당시 성남시장이었던) 이 후보가 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도 이날 KBS라디오에서 “예전에 이 후보가 성남시장 하면서 횡령한 공무원 등에 대해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도입한다고 했다”며 “사적 유용이 사실로 확인되면 이 후보 본인이 얘기했던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적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기현 원내대표도 이날 BBS라디오에 “지자체 예산을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했다는 것이다. 집에서 소고기를 먹고, 제수용 음식 구입에도 썼다는 얘기”라며 “이런 형태로 도지사 살림을 살았다면, 나라 살림을 살 때는 어떻게 되겠나”고 지적했다.


권오혁 기자 hyuk@donga.com
전주영 기자 aimhigh@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