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심 잡으려는 윤석열·홍준표…‘우클릭’ 경쟁 치열

  • 뉴스1
  • 입력 2021년 10월 21일 11시 37분


코멘트
© News1
© News1
국민의힘 대선 후보 선출(11월5일)을 약 2주 앞둔 가운데 선두권을 달리는 두 후보가 ‘우클릭’ 행보를 강화하고 있다. 윤석열 후보의 전두환 ‘평가’ 발언이나 홍준표 후보의 박근혜 전 대통령 언급은 모두 당원이 몰려 있는 영남 지역 표심을 얻기 위한 전략으로 보인다.

다만 이를 두고 ‘소탐대실’이 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진영간 대립으로 치러지기 십상인 대선 본선은 결국 ‘중원 싸움’에서 승부가 나기 마련인데 유력 후보들이 경선 과정에서 강경 보수 이미지에 갇힐 경우 본선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의미다.

21일 홍준표 후보 측에 따르면 홍 후보 캠프는 ‘친박신당’ 대표인 홍문종 전 의원을 영입한다. 홍 후보는 ‘박사모(박근혜를 사랑하는 모임)’ 등 박 전 대통령 지지단체 총연합회의 공식 지지를 받고 있기도 하다.

홍 후보는 윤 후보에 비해 당심에서 밀리는 점을 의식한 듯 최근 영남지역에서 열린 두 차례 합동토론회에서 윤 후보를 향해 “박 전 대통령이 공천에 관여한 것은 통치행위인가 정치행위인가 실정법 위반인가”, “문형표 전 보건복지부 장관을 수사할 때 ‘박 전 대통령 (혐의)만 불면 봐주겠다’고 말한 사실이 있나”라고 따져물었다.

반면 윤석열 후보는 ‘전두환 미화’ 논란에 휩싸일 정도로 보수층을 겨냥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그는 논란이 거세지자 결국 이날 “5공 정권을 옹호하거나 찬양한 것이 결코 아니지만 설명과 비유가 부적절했다는 많은 분들의 지적과 비판을 겸허히 수용하고 유감을 표한다”고 한발 물러섰지만 여전히 “각 분야에 널리 전문가를 발굴해 권한을 위임하고 책임정치를 하겠다는 뜻이었다”며 전두환에 대한 ‘평가’ 입장은 거두지 않았다.

윤 후보는 전날(20일) 대선 경선 토론에서도 “인재를 잘 기용하겠다는 뜻”이라며 “말을 앞뒤 뚝 자르면 안된다”고 맞받기도 했다.

이는 당내 최종 후보 선출까지 2주 정도 앞둔 시점에서 당심을 공략하려는 전략으로 분석된다.

국민의힘 본경선에서는 책임당원의 의사 반영 비율이 50%로 높아진다. 국민의힘에 새로 유입된 당원들 중에서는 청년층이 많지만 여전히 당원의 지역별 비율을 따져보면 영남 지역이 월등하게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울산·경남과 대구·경북을 찾아 ‘우클릭’ 행보를 보이는 것이 놀랍지는 않다는 분석이 지배적인 이유다.

야권 관계자는 이날 뉴스1과의 통화에서 “어차피 본선에 가면 당과 당의 싸움이 된다. 지금은 당세를 모으는 것이 후보들 입장에서 우월전략인 것은 맞는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여론조사상 ‘정권교체론’이 압도적이다. 중도층이 정권 교체를 염원한다는 뜻”이라면서 “본선에서 그 표가 우리 쪽으로 올 거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지나치게 낙관적인 시각이라는 반박도 있다.

20일 오후 대구 수성구 대구MBC에서 열리는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의 대구·경북 합동토론회를 앞두고 각 후보의 지지자들이 방송국 진입로에 몰려 인근 중·고등학교 주변이 혼잡을 빚고 있다. 2021.10.20/뉴스1 © News1
20일 오후 대구 수성구 대구MBC에서 열리는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의 대구·경북 합동토론회를 앞두고 각 후보의 지지자들이 방송국 진입로에 몰려 인근 중·고등학교 주변이 혼잡을 빚고 있다. 2021.10.20/뉴스1 © News1
최근 여론조사를 보면 ‘지지후보 없음’ 응답 비율이 여야 후보들 다자대결에서는 5~10% 수준, 보수 야권 후보 적합도 조사에서는 10%를 훌쩍 넘는 경우가 많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도 야권 후보도 싫은 부동층은 내년 대선에서 투표를 포기해버릴 가능성이 있고 그 비율은 쉽게 무시할 수 없을 정도라는 뜻이다.

정치권은 일반적으로 대선 투표율이 높아야 야당에 유리하다고 분석한다. 중도층·부동층을 투표소로 이끌어낼 만한 강력한 동기가 없으면 거대 양당 지지층만이 투표에 참여하게 되고 그럴 경우 조직력 측면에서 우월한 여당이 유리해지기 때문이다.

국민의힘이 우려하는 것도 바로 이 지점이다. 후보들이 당심을 잡으려다가 중도층의 비호감도가 상승할 경우 대선을 놓칠 수 있다는 것이다. “내년 대선에서 이기려면 20~30대를 투표소로 이끌어내야 한다”고 강조해온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호남을 찾았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