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경선 첫 개표 하루 앞… ‘이재명 무료변론’ 李-李 난타전 격화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9월 3일 03시 00분


코멘트

이낙연, 직접 나서 “수임료 밝혀야 관행인지 사생활인지 해명도 모순”
이재명측 “해명했는데 의혹 부풀려… 네거티브 넘어 허위사실 공표 수준”
내일 대전충남 경선 현장투표 진행, 코로나로 조직동원 못해 캠프 ‘비상’

반박하는 李… 압박하는 李…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6차 토론회에 참석한 이재명 경기도지사(왼쪽)와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가 1일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단지의
 한 스튜디오에서 토론 준비를 하고 있다. 양측은 2일에도 이 지사의 무료 변론 의혹을 놓고 팽팽하게 맞섰다. 사진공동취재단
반박하는 李… 압박하는 李…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6차 토론회에 참석한 이재명 경기도지사(왼쪽)와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가 1일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단지의 한 스튜디오에서 토론 준비를 하고 있다. 양측은 2일에도 이 지사의 무료 변론 의혹을 놓고 팽팽하게 맞섰다. 사진공동취재단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를 결정할 지역 순회경선 첫 개표를 앞두고 이낙연 전 대표의 공세가 강화되고 있다. 그간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무료 변론’ 의혹에 대해 직접 대응을 삼갔던 이 전 대표는 2일 “분명히 해야 한다”며 수임료 공개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에 대해 이 지사 측이 “허위사실 공표에 가깝다”며 반박하면서 양측의 대립이 격화되고 있다. 이달 4일 대전과 충남에서 치러질 첫 순회경선에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문제로 조직 동원이 어려워지면서 각 캠프도 고심하고 있다.

○ 계속되는 양측 공방
이 전 대표는 이날 KBS 라디오에서 이 지사를 향해 “무료 변론 여부에 대해서 아무런 설명도 없고, 수임료가 어느 정도였는지도 아무 설명이 없다”며 “분명히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쪽에서 공익적인 사건에는 무료 변론하는 관행이 있다고 했는데 후보 본인은 (TV 토론에서) 사생활이니까 말 못하겠다고 했다”며 이 지사 측 해명이 앞뒤가 맞지 않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무료 변론’ 논란과 관련해 이 전 대표는 그동안 27일 대전 TV 토론회 외에는 직접 언급을 자제하고, 캠프 인사들이나 논평을 통해 대응해 왔다. 이 전 대표는 이 지사가 페이스북에 직접 이낙연 캠프 정무실장인 윤영찬 의원을 겨냥한 것에 대해서도 “후보가 의원을 직접 겨냥해서 그렇게 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놀랐다”며 불쾌한 기색을 드러냈다.

이 지사 측은 즉각 반박에 나섰다. 이재명 캠프의 총괄본부장인 박주민 의원은 이날 같은 라디오에서 “네거티브를 넘어선 허위사실 공표에 가까운 것 아니냐”며 “이미 이 부분은 (송두환 전 대법관이) 국가인권위원장 후보로서 인사청문회를 거쳤다. 거기서 충분히 해명이 됐다고 본다”고 말했다. 캠프 대변인인 전용기 의원도 논평에서 “실체도 없는 것을 사실인 것처럼 꺼내 국민을 오도했고, 이낙연 후보께서는 이를 더 부풀려 거칠게 휘둘렀다”며 “캠프에 네거티브를 그만하자고 지시해 달라”고 밝혔다.

여기에 이재명 캠프의 좌장 격인 정성호 의원은 이날 YTN 인터뷰에서 “이낙연 후보 같은 경우도 측근이 과거 전남도지사 경선 때 당비 대납 사건으로 조사 받고 실형을 선고 받았다”며 “일각에서는 그분의 변호사 비용을 누가 대납한 게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는 분들이 있다”고 역공에 나섰다. 정 의원은 ‘무료 변론’ 의혹이 향후 본선에서 논란이 될 수 있다는 이낙연 캠프의 주장에 대해서도 “아무 문제가 안 되기 때문에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했다.

○ 개표 D-1, 각 캠프 비상
격화되는 공방 속에 대전·충남 지역 투표 결과가 4일 오후 5시 투표 종료와 함께 공개된다. 각 캠프는 선거인단의 현장 투표 참여 방안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충남·북 경선에 참여할 선거인단은 7만6000여 명으로 경선 판세를 좌우할 1차 슈퍼위크의 선거인단 72만여 명과 비교하면 비중이 크지 않다. 하지만 가장 먼저 치러져 결과에 따라 그 여파가 다른 지역에까지 미칠 수 있어 대선주자들은 사활을 걸고 있다. 한 캠프 관계자는 “첫 개표이다 보니 결과가 다른 지역 경선에까지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크다”고 했다.

온라인 투표와 현장 투표로 나눠 진행되는 경선 투표 중 유선전화로 경선 참여 신청을 한 선거인단과 대의원은 권역별 합동연설회가 이뤄지는 곳에 설치된 현장 투표소에서 직접 투표해야 한다. 과거에는 각 캠프에서 조직을 총동원하는 이른바 ‘버스떼기’가 관행처럼 이뤄졌다. 반면 올해는 코로나19 방역 지침 문제로 5인 이상 집합이 금지된 상태여서 조직 가동에 비상이 걸린 모습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선거인단이 개별적으로 움직여야 해서 일부 열성 지지자를 제외하면 참여율이 떨어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각 캠프는 충청 민심을 두고 저마다 유리한 해석을 내놓고 있다. 박 의원은 이날 라디오에서 “민심이 이재명 후보 쪽으로 좀 많이 쏠리는 것 같다는 판단을 하고 있다”며 승리를 자신했다. 반면 이 전 대표는 “내가 제일 좋게 나온다는 이야기도 있고, 그런 여론조사 결과도 있어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혜령 기자 herstory@donga.com
#더불어민주당#이재명#이낙연#난타전 격화#개표 하루 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