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막판에 뿅하고 나타나면 지지 얻겠나”… 尹측 “그냥 입당하는 건 윤석열식 아니다”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6월 16일 03시 00분


코멘트

입당 시기 등 주도권 싸움 본격화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 야권 대선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 간의 ‘입당 밀당(밀고 당기기)’이 본격화되고 있다. 이 대표가 입당 데드라인을 못 박으며 대놓고 압박하자 윤 전 총장 측은 “이달 말경 정치 참여를 선언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면서도 “그냥 들어가진 않는다”고 맞섰다.

이 대표는 15일 페이스북 등을 통해 “어떤 대선 주자라도 적어도 6개월 정도는 당원들과 호흡을 맞추는 과정이 있어야 적극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다”면서 “(당외 주자들의 입당은) 8월 말 정도를 마지노선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YTN 라디오 인터뷰에선 “굉장히 훈련된 유권자인 당원들이 막판에 뿅 하고 나타난다고 해서 지지해줄 것도 아니다”라며 윤 전 총장을 겨냥했다.

그러자 윤 전 총장 대선캠프 이동훈 대변인은 같은 프로그램에 연이어 출연해 “국민의힘에 그냥 들어가는 것에 대해서 ‘윤석열식이 아니다. 윤석열 페이스대로 가야 한다’고 말씀하시는 분도 있다”고 각을 세웠다. 그러면서도 “윤 전 총장도 (이 대표의 대선 후보 경선 일정과 관련한) 그런 캘린더를 염두에 두고 국민의 여론을 보고 있다”며 “시간표가 상충하진 않을 것”이라고 했다. 입당 가능성을 열어놨지만 시기와 방식에 대해선 윤 전 총장이 주도권을 쥐고 가겠다는 뜻을 분명하게 밝힌 것이다.

윤 전 총장이 자신의 공식 공보라인을 통해 정치적 방향성을 선명하게 드러낸 건 이날 이 대변인 인터뷰가 처음이다. 특히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로 나설 가능성이 없는지 묻는 질문에 이 대변인은 “(아니라고) 100% 확실하게 말씀드릴 수 있다”며 선을 그었다.

尹측 “내년 정권교체 위해 자유민주주의-상식-공정 가치공유 세력 힘 합쳐야”

여의도 공유 오피스에 캠프 검토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전날에도 국민의힘 입당 여부에 대해 “국민이 가리키는 길대로 따라갈 것”이라며 “모든 선택은 열려 있고 아무것도 결정된 것은 없다”고 거리 두기를 했다. 하지만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연일 ‘8월 데드라인’을 강조하며 압박하자 대변인을 통해 자신의 정치적 신념과 구상을 구체적으로 밝히며 반격에 나섰다.

윤 전 총장 대선캠프 이동훈 대변인은 15일 YTN 라디오 인터뷰에서 “윤 전 총장에 대한 (높은) 지지율은 ‘나라가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국민들의 기대와 여망이 반영된 것”이라며 “윤 전 총장은 이걸 바로잡을 수 있는 유일한 길은 내년 대선에서의 정권교체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권교체라는 가장 큰 대의를 위해 어떻게 해야 하나. 자유민주주의, 상식, 공정이라는 가치를 가진 사람들이 힘을 합쳐야 한다는 생각을 윤 전 총장이 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윤석열 현상과 이준석 현상 모두 정치 세력의 위선, 무능 등에 대한 국민들의 염증이 반영돼 다르지 않아 윤 전 총장과 이 대표를 대척점에 놓을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윤 전 총장이 국민의힘에 입당하는 방향으로 마음이 기울었다는 뜻을 내비친 셈이다. 윤 전 총장은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에 공유 오피스를 얻어 캠프를 꾸리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이에 대해 이 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역사적으로 급하게 합류한 후보가 당력을 모아서 집권에 성공한 사례가 있는지 반문하고 싶다”며 “최소한 공존할 수 있는 공감대를 형성하자는 것으로 당연한 수순”이라고 말했다. 이날 이 대표는 방송 인터뷰와 페이스북 메시지, 직접 언급 등 세 차례나 동일한 ‘데드라인’ 메시지를 내놓으며 윤 전 총장을 압박했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이 대표나 윤 전 총장이나 결국 국민의힘 플랫폼으로 대선을 치러야 한다는 인식은 동일하나, 누가 주도할 것이냐의 싸움에 들어간 것”이라고 해석했다.

당내 대선 주자들도 본격적으로 윤 전 총장 견제에 나섰다. 유승민 전 의원은 이날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지금처럼 숨어서 간을 보고 다른 사람의 입을 빌려 정치를 하는 것은 그만해야 한다”고 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도 CBS 라디오에서 “특정인을 위해 (대선 후보 경선 일정을) 늦추는 건 안 된다”며 윤 전 총장을 정면으로 겨냥했다.

강경석 기자 coolup@donga.com


#윤석열#국민의힘#대선#이준석#입당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