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사 거절’ 김여정, 文대통령에 “역스럽다” 비난까지

  • 뉴스1
  • 입력 2020년 6월 17일 07시 32분


코멘트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은 17일 문재인 대통령의 6·15 남북공동성명 20주년 기념 연설을 두고 “본말은 간데없고 책임 회피를 위한 변명과 오그랑수를 범벅해 놓은 화려한 미사여구로 일관되어 있다”라고 비난했다.

김 제1부부장은 이날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담화에서 대북 전단(삐라)이 초래한 이번 사태는 남한 정부에 책임이 있다면서 “남조선 당국자의 이번 연설은 응당 그에 대한 사죄와 반성, 재발방지에 대한 확고한 다짐이 있어야 마땅할 것”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또 “철면피한 감언이설을 듣자니 역스럽다”라며 “그 내용을 들어보면 새삼 혐오감을 금할 수 없다”라고 강도 높게 비난하기도 했다.

김 제1부부장은 이번 사태에 대해 “북남(남북)관계의 기초이며 출발점인 상호 존중과 신뢰를 남측이 작심하고 건드렸다는 데 근본문제가 있다”라고 평가했다. “우리가 신성시하는 것 가운데서도 제일 중심핵인 최고 존엄, 우리 (김정은)위원장 동지를 감히 모독하였으며 동시에 우리 전체 인민을 우롱하는 천하의 망동짓을 꺼리낌 없이 자행하였다”라는 것이 주장의 요지다.

이어 “얼마 전 청와대가 대북 삐라 살포는 백해무익한 행위라고 공식 인정하며 그에 대해 단호히 대응하겠다고 한 것도 남측 스스로 얼마나 뼈아픈 죄를 범했는가를 잘 알고있기 때문일 것”이라며 “그런데 남조선 당국자에게는 무엇을 잘못했는지에 대한 인정도 없고 눈곱만큼의 반성도 없으며 대책은 더더욱 없다”라고 지적했다.

김 제1부부장은 “이번 연설을 뜯어보면 북남 관계가 진전을 이루지 못하고 있는 것이 죄다 그 무슨 외적 요인에 있는 듯이 밀어버리고 있다”면서 “연설대로라면 북남 관계가 한 발 자국도 나가지 못한 것이 남조선 내부의 사정 때문이고 미국과 국제사회의 지지가 따라서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것인데 과거 그토록 입에 자주 올리던 ‘운전자론’이 무색해지는 변명”이라고 덧붙였다.

또 “판문점 선언 2조 1항에는 군사분계선 일대에서 확성기 방송과 삐라 살포를 비롯한 모든 적대 행위들을 중지할 데 대하여 명기되어 있다”면서 “2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한두 번도 아니고 제 집에서 벌어지는 반공화국 삐라 살포를 못 본 체 방치한 것은 누가 보기에도 남조선 당국의 책임이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제1부부장은 남측이 판문점 선언과 9월 평양공동선언에서 실행한 것이 한 조항도 없다고 평가절하하기도 했다.

그는 문 대통령을 향해 “제 입으로도 얼음판을 걷듯 조심스럽게 임하였다고 토설하였지만 사실 북남 사이에서 충분히 할 수 있는 것도 결패있게 내밀지 못하고 주저앉아 있은 것이 바로 남조선 당국자”라며 “최소한 자기의 책임은 제가 지겠다는 자세만이라도 보여야 하겠는데 볼수록 의아함을 일으키는 사람”이라고 덧붙였다.

한국 정부가 미국의 눈치를 보고 있다며 불만을 토로하기도 했다. 김 제1부부장은 “자타가 공인하는 바와 같이 훌륭했던 북남합의가 한걸음도 이행의 빛을 보지 못한 것은 남측이 스스로 제 목에 걸어놓은 친미사대의 올가미 때문”이라고 했다.

구체적으로 “지난 2년간 남조선 당국은 민족 자주가 아니라 북남관계와 조미(북미)관계의 선순환이라는 엉뚱한 정책에 매진해 왔고 뒤늦게나마 ‘운신의 폭을 넓히겠다’고 흰목을 뽑아들 때에 조차 ‘제재의 틀 안에서’라는 전제 조건을 절대적으로 덧붙여왔다”라며 불만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어쨌든 이제는 남조선 당국자들이 우리와는 아무것도 하지 못하고 나앉게 되었다”며 “앞으로 남조선 당국자들이 할 수 있는 일이란 후회와 한탄뿐일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 제1부부장은 지난 4일 삐라를 문제 삼아 금강산 관광 폐지, 개성공단 철거, 남북 공동연락사무소 폐쇄, 남북 군사합의 파기 등을 언급한 데 이어 연일 강경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전날엔 그가 13일 담화에서 언급한 대로 개성 연락사무소가 폭파 형식으로 파괴되기도 했다.

또 북한은 이날 문 대통령이 지난 15일 북측에 특사를 파견하겠다는 통지문을 보내왔으며 김 제1부부장이 “뻔한 술수가 엿보이는 이 불순한 제의를 철저히 불허한다는 입장”을 알리고 거절했다고 밝혔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