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지지율 52% 기록한 날 대형 악재 잇따라…與, 수습 부심

  • 뉴시스
  • 입력 2020년 4월 23일 19시 44분


코멘트

정당 지지율 52.1% 기록한 날 오거돈 성추행 사퇴
당 "제명 이외 조치 생각 어려워…엄격 기준 적용"
오거돈 정무라인 피해 여성과 '총선 이후 사퇴' 합의
당 차원 개입 가능성 일축 "전혀 파악하지 못했다"
서울시장 비서실 근무 직원 회식 후 성폭행 사건도

21대 국회의원 선거 압승으로 상승세를 타던 더불어민주당이 23일 오거돈 부산시장 직원 성추행 사건이라는 대형 악재에 맞닥뜨렸다.

오 시장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열어 성추행 사실을 인정하고 사퇴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제명 조치를 예고하며 진화에 나섰다. 그러나 선거 이후 사퇴에 당이 개입했는지 등에 관한 논란은 당분간 이어질 전망이다.

윤호중 민주당 사무총장은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사죄의 뜻을 표하며 “당은 성추행 등 성 비위 사건에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무관용 원칙을 지켜왔다. 이같은 원칙하에 즉각적인 징계 절차에 착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 시장이 기자회견을 열어 시장직 사퇴를 공식 선언한 지 3시간 만이었다.

윤 사무총장은 징계 수위에 대해서도 “제명 이외의 다른 조치를 생각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고 못박으며 당의 엄정 대응 의지를 확인했다.

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180석을 확보한 민주당은 이날 오전 발표된 리얼미터 여론조사에서 52.1%의 정당 지지율을 기록하며 파죽지세를 달렸다. 그러나 불과 몇 시간 만에 오 시장이 직원 성추행을 인정하며 사퇴 기자회견을 열어 찬물을 끼얹은 셈이다.

소속 정치인들의 잇따른 성추문 사건으로 곤혹을 치렀던 민주당은 이날 정치적 파장 최소화에 초점을 맞춘 모습이다.

윤 사무총장은 “지난 공천 과정도 지켜봤겠지만 그런 관련된 소문이 있는 경우에 단 한 분도 공천을 주지 않았다”며 “공천 기준, 공직자 자격 기준 이런 것들을 강화해왔음에도 불구하고 이런 사건이 일어나고 있다는 것에 대해 대단히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안희정 전 충남지사, 민병두 의원, 정봉주 전 의원 등이 미투 논란에 휩싸일 때마다 홍역을 치렀음에도 불구하고 당의 인식이 안이하다는 비판이 나올 것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풀이된다.

윤 사무총장은 그러면서 “우리 당의 선출직 공직자가 되려는 사람에 대해서는 보다 더 엄격한 윤리 기준을 적용해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오 시장의 사퇴 시점 등을 둘러싼 의혹이 쏟아져 나오면서 파장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오 시장의 정무라인은 이달 초께 성추행 사건이 발생했다는 걸 인지하고는 피해 여성과 협상을 진행한 끝에 ‘총선 이후 사퇴’에 했으며, 관련 내용에 대한 공증까지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당장 정치권 일각에서는 중앙당이 이러한 진행 상황을 몰랐느냐는 의문이 제기된다. 김성원 미래통합당 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오 시장 사퇴 관련 기자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총선 이후 사퇴하겠다는 것이 개인의 결정인지, 윗선 누군가와 모의했는지를 명명백백히 밝혀내야 진정한 사죄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전혀 몰랐으며 개입하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윤 사무총장은 “전혀 파악하지 못했다”고 거듭 선을 그었다. 이어 “부산시당도 (오늘 아침까지) 모르고 있었다”고 했다. 그는 또 사건 발생 후 사퇴까지 시일이 걸린 데 대해 “부산시당이 파악한 바로는 상담센터에서 피해자의 심리적 안정을 고려해 다소 진행이 늦어졌다는 그런 이야기를 (했다고 한다)”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당 차원의 개입은 전혀 없었느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재차 부인했다.

이런 가운데 이날 박원순 서울시장의 비서실 직원 성폭행 사건도 터져 나왔다. 총선 전날인 지난 14일 비서실에 근무하던 남성 직원이 회식 후 여성 직원을 모텔로 데려가 성폭행한 것이다.

서울시는 가해 남성 직원을 직무배제 조치하고 진상 조사를 진행 중이다. 시장을 가장 지근거리에서 보좌하는 비서실 직원의 성범죄 행위인데다 오 시장 성추행 사건이 불거진 직후에 알려지면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서울시는 입장문을 통해 “철저한 조사를 토대로 관련 규정에 따라 무관용 원칙으로 처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