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김정은, ‘경제 총력’ 의지 확인…한미정상회담 영향 주목

  • 뉴시스
  • 입력 2019년 4월 10일 19시 12분


코멘트

"새 노선 관철"…'핵-경제 병진노선 종결' 재확인
비핵화 메시지, 한미 '톱다운' 협상 긍정 영향 줄 수도
"긴장된 정세" 대외 정세 엄혹함 강조 '분발' 촉구
'새로운 투쟁방향' 예고…경제총력노선 기반 예상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차 북미 정상회담 결렬 이후 처음이자, 최고인민회의 제14기 1차 회의를 이틀 앞두고 당 정치국 회의를 열어 핵-경제 병진 노선으로 돌아가지 않겠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교착 상태의 북미 비핵화 협상 국면에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다만 당 전원회의에서 ‘새로운 투쟁방향과 방도’를 토의하겠다고 예고함에 따라 ‘새로운 길’을 구체화할 가능성에도 관심이 쏠린다.

10일 북한 조선중앙통신과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 등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지난 9일 당 중앙위 정치국 확대회의에서 ‘긴장된 정세’를 언급하며 “우리 당의 ‘새로운 전략적 노선’을 철저히 관철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새로운 전략적 노선’은 지난해 4월 김 위원장이 당 중앙위 제7기 제3차 전원회의에서 핵-경제 병진노선의 ‘승리적 결속’을 선언하며 제시한 ‘경제건설 총력 집중 노선’을 지칭한 거라는 분석이다. 김 위원장은 지난해 새 전략노선을 제시한 이후 4·27 남북 정상회담, 6·12 북미 정상회담에서 ‘완전한 비핵화’를 약속했다. 2차 북미 정상회담 이후 처음으로 당 핵심 간부를 소집한 자리에서 ‘비핵화’ 의지에는 변함이 없음을 분명히 한 것이다.

김 위원장은 또한 정치국 확대회의에서 간부들의 ‘우결함’을 지적하며 ‘고도의 책임성’과 ‘창발성’, ‘자력갱생’과 ‘간고분투’의 혁명정신을 요구했다. 나아가 ‘형식주의’, ‘보신주의’, ‘당세도’ 등을 언급하며 “부정적 현상들을 철저히 뿌리 뽑고, 당이 노선과 정책을 집행 관철하기 위해 헌신 분투하라”고 독려했다.

김동엽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연구실장은 “핵-경제 병진노선으로 돌아가지 않겠다는 점을 분명히 한 것”이라며 “여전히 국제사회의 제재로 속도를 조절할 수밖에 없는 엄중한 상황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경제총력 노선에 기반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내부 개혁을 독려하고 있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당 정치국 확대회의와 전원회의는 기본적으로 내부 행사이지만, 김 위원장이 ‘핵’으로 돌아가지 않겠다는 메시지를 발신한 만큼 오는 1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리는 한미 정상회담에도 영향을 줄 여지가 있다는 관측이다.

미국은 북한이 영변 핵시설 폐기 이상의 비핵화 조치를 요구하고 있다. 사실상 모든 핵 프로그렘의 폐기와 관련 인프라 제거, 핵 무력 반출 계획 등이 모두 담긴 비핵화 로드맵을 원하고 있다. 반면 북한은 ‘현 신뢰단계’에 기반한 비핵화와 상응조치를 우선 이행하는 방식의 단계적 비핵화를 요구하고 있다. 접점을 찾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지만, ‘톱-다운’ 방식의 협상 국면에서 김 위원장이 이번에 비핵화 의지를 재차 확인한 것 자체가 긍정적 요소로 작용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다만 김 위원장은 여전히 ‘새로운 길’에 대한 여지를 남겼다. 그는 정치국 확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새로운 투쟁방향과 방도’를 토의하고 결정하기 위해 제7기 제4차 전원회의를 소집하기로 결정했다. 이번에 논의될 ‘새로운 투쟁방향’은 ‘경제총력노선’에 기반한 내부 개혁과 자력갱생 방안을 중심으로 논의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김 위원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대북제재가 계속된다면 ‘새로운 길’을 모색할 수 있다고 밝혔다. 2차 북미 정상회담 결렬 이후에도 ‘새로운 길’이 언급됐다. 이에 북한이 미국과의 협상에 매달리지 않고 중국과 러시아 등 주요 우방국을 끌어들여 협상과 교류협력 창구를 다각화하는 방식의 ‘새로운 길’을 이번 전원회의와 최고인민회의를 계기로 구체화하며 대외 메시지를 내놓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전망도 나온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