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에 드리운 박근혜 그림자…누가 당 대표 돼도 ‘숙제’

  • 뉴시스
  • 입력 2019년 2월 22일 08시 11분


코멘트

황교안 "절차상 문제" 발언 이후 논란 가열
오세훈 "탄핵 부정당 안돼" 연일 공세 계속
전당대회 이후에도 탄핵 이슈 이어질 전망

자유한국당 전당대회 과정에서 호출된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이슈가 당 대표 등 지도부 선출 이후에도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당 대표 후보로 나선 이들이 토론회와 연설회 과정에서 박 전 대통령 탄핵을 두고 공방을 벌이면서 논란이 확산할 조짐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누가 당대표에 선출되든 안고 가야 할 숙제가 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그간 잠잠하던 박 전 대통령 탄핵 논란은 유력 당 대표 후보로 꼽히는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TV 토론회에서 절차상 문제가 있다는 취지의 발언을 하면서 재점화했다. 박 전 대통령을 극복하고 중도층 표심을 확보해야 한다고 주장하던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이를 공격 지점으로 삼아 연일 공세를 이어가고 있다.

오 전 시장은 21일 부산에서 열린 부산·울산·경남·제주 합동연설회 연설에서도 “국민은 탄핵을 역사적 사실로 보고 있는데 이제 와서 탄핵을 인정할 수 없다고 하면 우리는 바로 ‘탄핵 부정당’이 돼버린다”라고 강조했다.

전당대회와 별개로 논란이 더 확산할 조짐도 있다. 22일 친박계로 분류되는 정종섭 의원이 보수단체 ‘서울대 트루스포럼’과 공동 주최하는 ‘탄핵질의서 간담회’도 논란이 예상된다. 더욱이 간담회 이후 국회의원 사무실을 찾아 박 전 대통령 탄핵에 대한 질의서를 전달할 예정이어서 향후 논쟁이 불가피해 보인다. 공동주최 단체인 ‘서울대 트루스포럼’은 탄핵 사태에 대한 반성적 고찰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런 상황은 박 전 대통령 탄핵을 전후해 계파 갈등과 분당, 당명 교체 등을 겪었던 한국당 지도부 입장에서는 반갑지 않아 보인다. 당장 황 전 총리의 탄핵 부정 취지 발언이 나오자 여당 등은 ‘도로 박근혜당’ 등의 단어를 동원해 퇴행적 행보를 보이고 있다며 비판을 쏟아내고 있다.

황 전 총리가 당 대표가 될 경우 이후에도 이런 비판은 계속될 가능성이 높다. 앞서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황 전 총리의 당 대표 출마를 만류하며 “친박 프레임과 탄핵 프레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이런 프레임은 2020년 선거(총선)를 수세로 치르게 할 가능성이 있다”라고 내다보기도 했다.

박 전 대통령의 무죄 석방을 주장하고 있는 김진태 의원의 경우에도 같은 지점에서 여당의 공격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 오 전 시장의 경우 박 전 대통령 극복을 내세운 만큼, 이를 정리하는 과정에서 당내 불협화음이 뒤따를 거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결국 어떤 후보가 당 대표가 되든 탄핵 이슈가 꼬리표처럼 따라 다닐 수밖에 없는 상황인 것이다.

한국당 한 의원은 뉴시스와 통화에서 “현직 대통령 탄핵이라는 문제는 정치 역사에서 계속해서 논의될 문제”라며 “여당의 공격이 계속되는 만큼 당 차원에서 대응책 등을 논의해 볼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