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관저 정치’ 늘리나? 노영민 “대면보고 줄여라” 지시 의미는

  • 뉴스1
  • 입력 2019년 1월 23일 16시 27분


코멘트

대기업 오너그룹 관저 초청 만찬 등 기획될 수도
재계와의 스킨십 늘려가며 고용상황 개선에 앞장 가능성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청와대 본관에서 이낙연 국무총리(오른쪽), 노영민 비서실장과 함께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19.1.22/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청와대 본관에서 이낙연 국무총리(오른쪽), 노영민 비서실장과 함께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19.1.22/뉴스1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이 청와대 참모들의 문재인 대통령 대면보고를 줄이고 각계 인사들과의 대화와 소통을 늘리자고 당부한 의미에 눈길이 모인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3일 오전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노영민 비서실장은 대통령을 보좌하는 대통령비서실의 책임자로서 취임 후 청와대의 업무를 살펴본 결과, 국정 운영과 정국 구상을 위한 대통령의 시간 확보가 절실하다는 점을 검토한 결과 이같이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김 대변인은 “대통령이 각계 인사들과의 대화와 소통을 강화하고 현장 일정을 늘려갈 필요가 있다는 것도 고려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노 비서실장은 청와대의 대면보고는 줄이되, 각 부처 장관 등 내각의 보고는 더욱 확대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따라 청와대는 앞으로 비서실장, 정책실장, 국가안보실장 책임 아래 관련 사안을 전결 처리하는 등 각 실, 수석실별 업무의 책임도를 높이는 한편, 내각 보고와 각계와의 소통, 대통령의 현장 일정은 늘려나갈 계획이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비서관급 이상 참모들이 올린 보고서를 하나도 빠뜨리지 않고 거의 모두 읽어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업무시간이 끝나서도 보고서를 싸들고 관저로 가 ‘보고서 읽기’가 계속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노 실장은 대통령이 검토해야 하는 보고서의 내용 등 총량을 줄일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며 대통령에게 이런 내용을 건의해 대통령이 수용했다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대신 노 실장이 대통령의 각계 인사들과의 대화와 소통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한 것과 관련해 이른바 대통령의 ‘관저 정치’가 강화되는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올해 문 대통령이 어려운 경제 회복에 ‘올인’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때까지 하지 않았던 대기업 오너그룹의 관저 초청 만찬 등이 기획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야당의 협조가 필수적인 상황에서 야당 당 대표나 원내대표단의 관저 초청 만찬 등도 마련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미 문 대통령도 노 실장을 향해 기업인들과의 접촉면을 늘려달라고 주문을 한 만큼 대통령도 기업인 등 재계와의 스킨십을 늘려가면서 고용상황 개선에 앞장설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다가올 2차 북미정상회담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 등 올해 예정된 남북관계 빅이벤트에 대비해 문 대통령이 각계각층과의 직접적인 소통을 늘리면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범국민적 지지를 호소하며 국정 동력 확보와 장악력을 확대해 나가야한다는 복안이 담긴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이와 관련, 김 대변인은 “비서실장이 대통령의 삶에 쉼표를 좀 찍어주자라고 하는 것”이라며 “대통령에게도 저녁이 있는 삶을 드리자, 이런 말로 요약을 할 수 있겠다”라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대통령이 낮동안 업무를 보시고도 한아름 보고서를 쌓아들고 관저로 돌아가셔서 그걸 보는 것에 대해서 노 실장이 좀 안타까워한다고 해야될까요. 그래서 이런 지시를 내리고 대통령에게도 승인을 받았다”라고 덧붙였다.

이어 김 대변인은 “(노실장이) 보고서를 좀 줄이자라고 한데 대해 며칠 전 티타임에서 대통령께서 ‘뭐 그래도 공부는 됩니다’라고 말씀을 하셨기 때문에 아마 노 실장께서 공개적이고 강제적인 방법으로 보고서를 줄이기 위해서 업무지시를 내린게 아닌가 싶다”라고 부연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