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 “野, 여야정 합의 법안 정기국회내 처리 약속 지켜달라”

  • 뉴스1
  • 입력 2018년 11월 29일 09시 51분


코멘트

“유치원 3법 등 합의 법안 아직 논의조차 안돼…속도 내달라”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 News1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 News1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9일 야권을 향해 “여야정 협의체에서 합의한 법안을 정기국회 내 반드시 처리하기로 약속했는데, 정기국회 종료일인 12월7일까지 반드시 지켜줄 것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이것은 국민과의 약속”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이날 본회의가 열려 ‘윤창호법’ 등이 처리되는데 대해 “여야정 협의체 후속법안 3개 안건이 상정된다”며 “더 빨리 처리됐어야 했는데 늦어져서 안타깝다. 아직까지 논의조차 안 되는 여야정 협의체의 후속법안이 많다”고 말했다.

그는 “대표적인게 유치원 비리 근절 3법이다. 법안 발의가 한달이 지났는데 자유한국당이 심사에 응하지 않고 있다”며 “한국당은 대체법안을 내놓은 뒤 병합심사를 하자고 말하고 있지만 정작 법안 발의를 차일피일 미루고 있다”며 야당이 법안 심사에 속도를 내줄 것을 촉구했다.

홍 원내대표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활동시한이 오는 30일 자정까지인 데 대해선 “이제 이틀도 남지 않았는데, 여야 예결위원들이 법정기한 내 심사가 마무리될 수 있게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는 “12월2일은 헌법에서 규정된 예산을 통과시킬 법정기한”이라며 “이번에도 깜깜이 밀실예산으로 예산심사를 마무리할 수밖에 없다는 그런 생각이 있다면 절대로 국민들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깜깜이 밀실심사로, 졸속 부실심사, 나눠먹기란 비판을 얼마나 국회가 많이 받았나”라며 “그런 상황을 반복하는 것은 절대 있어선 안 된다. 어떠한 일이 있더라도 12월2일 법정기한을 지켜 예산안을 통과시켜야 한단 걸 강조하고 싶다”고 말했다.

또한 홍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이 주요 20개국(G20) 회의에서 한미정상회담이 열리는 데 대해선 “두 정상이 교착상태로 보이는 한반도 비핵화 협상을 진전시킬 돌파구를 찾아내길 바란다”며 “나아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 2차 북미회담, 종전선언 등 남북·북미간 주요 현안에 대한 성과도 나왔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어 “한반도 평화는 굳건한 한미공조와 지속적 남북 교류협력을 추진하는 우리 노력이 중심이 돼야 이뤄낼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30일 남북철도연결을 위한 공동조사가 시작되는 데 대해선 “판문점선언을 통해 남북철도연결 및 현대화에 합의한지 7개월 만”이라며 “공동조사는 앞으로 남북한 철길을 잇는 중요한 출발점이 될 것이다. 시작 반이란 말처럼 공동조사의 시작으로 판문점선언과 평양선언의 후속조치가 차근차근 이행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