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준 “비대위 일정 변동없다…전원책과 갈등설 해결할 것”

  • 뉴스1
  • 입력 2018년 11월 8일 09시 47분


코멘트

재선 의원들과 조찬회동…보수통합·혁신로드맵 등 밝혀
전원책 ‘특단조치’ 가능성도 시사…‘소통부족’ 우려도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8일 재선 의원들과 만나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주도 인적쇄신 작업 등 비대위 활동과 2~3월쯤 예정된 전당대회 등 당 일정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는 의사를 재확인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재선 의원들과 조찬 회동을 가진 뒤 기자들과 만나 “비대위 일정에 대한 의원들의 질문이 많았다”며 “비대위 활동을 ‘2월말 플러스마이너스 알파’로 끝내고 전대를 실시할 것이라는 입장을 다시 한 번 강하게 (피력했다)”고 전했다.

김 위원장은 또 갈등설이 확산되고 있는 조강특위와의 관계설정, 보수대통합에 대한 입장, 국민성장·평화담론 등 비대위의 대안마련 작업에 대해 설명하고, 의원들과 의견을 주고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김 위원장은 특히 전원책 변호사가 내년 7월로 전대를 연기해야 된다고 제기하는 등 조강특위가 독자적 움직임을 보이는 데 대해 “그것은 조강특위가 결정할 사항이 아니다. 비대위에서 결정할 것”이라며 다시 한 번 못을 박았다.

김 위원장은 전 변호사와 끝내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전 위원이 독자행보를 고수할 경우 해촉 등 조치를 취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오늘 밝힐 것은 아니다”고 말을 아꼈다.

다만 한 참석자는 뉴스1과 통화에서 “김 위원장이 의원들의 갈등설 우려를 해소하는 데 주력하며 안된다면 ‘특단의 조치’를 취할 수 있다는 뉘앙스를 풍겼다”면서 가능성을 시사했다.

김 위원장은 “의원들이 성장담론, 평화담론이 정립되고 당원들 사이에서 확산됐으면 좋겠다. 이런 것이 정립되고 인재엽입은 그 다음에 해야지 좋은 인물들이 들어올 것 아니냐는 의견을 주셨다”면서 “그래서 성장·평화 담론이 다 마련됐으니 걱정하지 마시라고 이야기했다”고 답했다.

그는 또 내년 2월 새 지도부가 들어선 이후 비대위의 인적쇄신, 시스템 혁신 성과가 재차 뒤집어질 수 있다는 당안팎의 우려에 대해 “그 분들(새 지도부) 나름 정치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것이고, 새 대표가 새 대표로서 권한행사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그러나 (뒤집을 부분이) 그렇게 크지 않도록 (혁신작업)을 단단히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 안되면 좋은 분들을 영입하는 문제 등 일부는 (새 대표 몫으로) 비워둘 수도 있다”며 “그래서 큰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설명했다.

보수통합 방향과 관련해서도, 한그릇에 한 번에 담는 ‘보수대통합론’이 아닌 한국당 중심의 연대체인 ‘보수 네트워크’가 이뤄져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다시 피력했다고 김 위원장은 말했다.

의원들은 김 위원장의 입장에 대체로 이견을 표시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강성 친박계 인사들이 재선그룹에 다수 포진해있는만큼 비대위 행보에 대한 반발이나 탄핵에 대한 책임규명 요구 등이 나올 가능성이 제기됐지만 이날 이런 문제들은 의제에 오르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참석자 다수가 김 위원장과 전 위원의 갈등설이 부각되고 있는 것에 우려를 표하며 대책을 마련해줄 것을 강하게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비대위 등 지도부의 ‘소통부족’, 김 위원장이 당무보다 외부행사 참여에 주력한다는 일부 의원들의 지적도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한 참석자는 뉴스1과 통화에서 “혁신에 힘을 실어야 할 이 시점에 비대위와 조강특위의 갈등에 언론의 포커스가 맞춰지고 있다는 데 심각한 우려를 표했다”고 전했다.

이 참석자는 “비대위에 전권을 준 것은 맞다, 다만 중요 사안은 의원총회 등 소통절차를 거쳐 추진해 달라는 주문들이 있었다”며 “또 대학 강연 등 김 위원장의 외부일정 집중을 문제삼는 목소리도 있었는데, 반대로 보수의 혁신, 인재영입과 대안담론 마련을 위해선 그런 행보가 중요하다는 반론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