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진영 “패장이 패배한 부하들 놔두고…‘미국행’ 안철수, 또 책임 회피” 작심 비판

  • 동아닷컴
  • 입력 2018년 6월 17일 16시 35분


코멘트
사진=장진영 페이스북
사진=장진영 페이스북
6·13 지방선거에서 바른미래당 동작구청장 후보였던 장진영 변호사는 17일 서울시장 선거 패배 후 딸의 박사학위 수여식 참석을 위해 미국으로 출국한 안철수 전 서울시장 후보를 향해 “역사의 어느 전쟁에서 패장이 패배한 부하들 놔두고 가족 만나러 외국에 가버린 사례가 있는가”라며 안 전 후보를 작심 비판했다.

장 변호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안철수 후보의 미국행을 개탄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저는 안 후보께 따님 졸업식 축하도 중요하지만 전멸 당한 우리 후보들 위로가 더 중요하니 가시지 마시라고 충언을 드렸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몇 명인지 알수도 없이 많은 우리 후보들이 전멸했다. 빛나는 보석같은 후보들이 너무나도 많았다”며 “당이 조금만 받쳐주었더라면, 아니 당이 헛발질만 안했더라도 너끈히 당선될 수 있는 후보들이었는데 그 많은 후보들 모두가 실업자 신세가 되고 말았다”고 개탄했다.

이어 “설혹 떨어지더라도 선거비라도 보전받았을 후보들이 줄줄이 빚더미에 올라 앉아 망연자실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우리 후보들은 피가 거꾸로 솟다가도 앞이 캄캄해지고, 죽을 것 같은 고통을 겪고 있다. 저만해도 주변에서 당이 도움은 커녕 발목만 잡는다, 탈당하라는 권고가 빗발친다”고 했다.

장 변호사는 “이런 상황에서 이렇게 힘든 후보들과 함께 눈물 흘리고 아파해도 모자랄 판에 따님 축하 외유라니, 빚더미에 앉은 후보들은 안후보의 외유할 형편이 부럽기만 하다고도 한다”며 안 전 후보를 비판했다.

그는 바른미래당이 자유한국당은 물론 민주평화당 보다 못한 참담한 성적표를 받은 이유에 대해 “아무 명분도 실익도 없는 노원, 송파 공천파동은 우리 후보들 지지율을 최소 5프로 깎아먹었다. 이기지도 못할 놈들이 자리싸움이나 하는 한심한 모습으로 비쳐졌다”며 “선거후반 뜬금없고 모양도 구린 단일화 협의는 또다시 지지율을 최소 5프로 말아먹었다. 안 후보가 단일화에 목매는 모양새를 보인 것은 돌이킬 수 없는 패착이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그런데 안 후보께서는 저 두가지 이벤트와 무관하다 말할 수 있는가”라며 “안 후보는 ‘모든게 제 부덕의 소치’라고 하셨다. 진정 그렇게 생각하신다면 지금 외유할 때가 아니다”고 질타했다.

장 변호사는 “안철수를 믿고 왔다가 졸지에 날벼락을 맞고 망연자실한 상태인 후보들 위로가 더 필요한 때다. 이 어려운때 그래도 우리당과 후보를 믿고 지지해준 당원, 지지자들 손을 잡을 때”라며 “일개 구청장 후보인 저도 낙선인사를 시작했다. 최소 열흘 정도는 하려고 한다. 안 후보께서 낙선자들과 함께 시민들께 낙선인사를 하셨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안 후보님이 이 시점에 미국에 가신 것은 또 다시 책임을 회피하는 지도자의 이미지를 보이신 것”이라며 “우리에게는 동지와 함께 울고 웃는 지도자가 필요하다”고 일갈했다.

장 변호사는 자신의 페이스북 글이 논란이 되자 추가 글을 통해 해당 글을 쓴 의도를 설명했다.

그는 “지금 우리당에는 2000명 가량의 낙선자들이 울분을 삼키고 있다. 아까운 인재들이고 당의 귀중한 자산들”이라며 “누군가는 그들을 위로하고 대변해야 하지 않겠나. 저는 안 전 후보가 그 일을 하셔야 한다 했지만 묵살당했다. 그럼 아 네 알겠습니다, 하고 잠자코 있어야 하는가”라고 따져 물었다.

이어 “99프로라는 사상 최악의 낙선율을 기록한 2000명 낙선자들은 망연자실한 가운데 대장의 미국행에 대해 분노하고 있다”며 “누군가는 낙선자들께 당신들 마음을 알고 있다 알려야 하지 않겠는가?”라고 했다.

장 변호사는 자신의 글이 안 전 후보나 당에 해가 된다는 지적에 대해 “우리에게 흠집 날 뭔가라도 남은게 있는가. 한국당에서는 당 해체 목소리 나오고 있다”며 “한국당 보다 더 폭망한 최악의 패배를 한 우리당에서 무릎을 꿇기는 커녕 안 전 후보가 미국으로 가버린데 대해 국민들이 어떻게 보고 있는가”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런 잘못된 행동에 쓴소리 한마디 안 나오면 사람들이 저 바른미래당은 정말 희망없다 안 하겠는가”라며 “뭣이 중헌지를 분간하시면 좋겠다”고 꼬집었다.

최정아 동아닷컴 기자 cja091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