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한-러시아 협력 9개 다리 놓자”… 대북제재 설득은 빈손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9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숨가쁜 북핵 외교전]1박2일 방러 마치고 귀국

북한의 6차 핵실험 이후 한반도 주변 정상들의 동시다발적 북핵 외교전이 7일 마무리됐다. 한국과 일본이 러시아, 미국이 중국 정상을 상대로 북한에 대한 원유 공급 중단을 설득하는 구도로 치러진 이번 외교전이 뚜렷한 가시적 성과 없이 막을 내리면서 이제 공은 11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 결의안 표결로 넘어갔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한일 정상회담을 한 데 이어 ‘신(新)북방정책’ 구상을 발표하면서 새 정부 북핵 해법에 대한 지지를 확보하는 데 집중했다.

○ 한일 “긴밀 공조”에 푸틴 “제재 무용”

문 대통령은 이날 러시아에서 귀국하기 전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만나 대북 원유 공급 중단을 포함한 강력한 대북 제재안을 추진하는 데 긴밀히 공조하기로 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북한의 계속되는 도발 때문에 일본 국민도, 한국 국민도 많은 걱정을 하고 있다. 그런 만큼 한일 양국의 긴밀한 관계가 절실해졌다”고 했다. 6차 핵실험 이후 대화보다 압박으로 무게중심을 이동한 문 대통령이 한일 과거사 이슈에 대한 언급을 자제하며 북핵 공조를 위한 양국의 긴밀한 협력을 강조한 것.

아베 총리 역시 “여러 가지 과제에 대해 상세하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관계를 구축해 기쁘게 생각한다”며 “새 대북제재 결의안에 더 강력한 내용이 포함될 수 있도록 중국과 러시아를 설득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이어 열린 러-일 정상회담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게 대북 원유 공급 중단에 대한 협조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푸틴 대통령은 기존 태도를 고수했다고 한다. 푸틴 대통령은 이날 동방경제포럼 연설에서 “북한을 겁먹게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며 “외교적 수단으로 북핵 위기를 풀어야 한다”고 했다. 푸틴 대통령은 “북한에 ‘제재를 가하지 않으면 더 잘살게 될 것’이라고 말해도 믿지 않을 것”이라며 “북한은 다음 단계는 무덤으로의 초대라고 생각한다”고 대북제재 무용론을 주장했다.

○ 문 대통령 “극동 개발이 북핵 근원적 해법”

문 대통령은 이날 동방경제포럼 기조연설을 통해 신북방정책을 발표하며 남·북·러 3각 협력 구상을 내놨다. 문 대통령은 기조연설 후 이어진 사회자와의 일문일답에서 ‘후대에 물려주고 싶은 경제적 유산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한국의 철도가 북한을 넘어 시베리아 철도로, 중국의 철도로 연결되길 바란다. 부산에서 출발한 열차가 유럽으로, 런던까지 갈 수 있는 세상을 원한다”고 말했다. 이어 “동시에 러시아 가스가 북한을 거쳐 가스관을 통해 한국까지 올 수 있는 세상을 원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동북아 국가들이 협력해 극동 개발을 성공시키는 일은 북핵 문제를 해결하는 또 하나의 근원적인 해법”이라며 “극동 경제협력에 성공하는 모습을 보면 북한도 이에 참여하는 것이 이익임을 깨닫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실제로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압력 속에 북한은 중국과 러시아가 개최하는 경제포럼에 집중적으로 참여하며 ‘생존의 길’을 모색하고 있다. 러시아 역시 철도와 항만 등 북한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사업을 중심으로 한국과의 경제협력을 통해 지역 내 영향력을 넓혀 나가려는 의지를 내비치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한-러 경제협력을 통해 북한을 끌어들이는 역발상이 신북방정책의 핵심”이라고 말했다.

블라디보스토크=한상준 alwaysj@donga.com / 문병기·신나리 기자
#문재인#러시아#방러#외교#대북제재#푸틴#북한#핵#일본#아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