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北에 맞받아치고 싶지만…” 트럼프 마음 연 한마디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7월 3일 03시 00분


코멘트

[한미정상회담 결산]정상회담서 ‘무력대응 한계’ 토로… “문재인 정부 대북정책 지지” 이끌어내
문재인 대통령 “北 도발중단 약속이나 미국인 석방이 대화여건 되겠지만 지금단계선 특정 않는게 바람직”

“생각 같아서는 북한의 도발에 맞받아치고 싶지만 한 대라도 때리면 우리가 받는 상처와 타격이 큽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30일(현지 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북한에 대한 솔직한 심정을 이런 취지로 설명했다고 한다. 핵과 미사일을 개발하는 북한을 무력으로라도 제압하고 싶지만 현실적 제약이 있다는 점을 설명한 것이다. 문 대통령의 인식에 공감한 듯 트럼프 대통령은 그때부터 마음의 문을 열고 문 대통령과 북한을 주제로 한 대화를 풀어나갔다고 한다.

실제로 트럼프 대통령은 정상회담과 공동성명에서 새 정부의 북핵 등 대북·안보 정책에 대해 예상과 달리 적극적인 지지를 표명했다. 양국은 공동성명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 통일 환경을 조성하는 데 있어 대한민국의 주도적 역할을 지지했다”며 “트럼프 대통령은 인도주의적 사안을 포함한 문제들에 대한 남북 간 대화를 재개하려는 문 대통령의 열망을 지지했다”고 밝혔다. “양 정상은 제재가 외교의 수단이라는 점에 주목하면서, 올바른 여건하에서 북한과 대화의 문이 열려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는 내용도 공동성명에 담겼다.

문 대통령은 2일 귀국 후 “한반도 문제를 우리가 대화를 통해 주도해 나갈 수 있도록 미국의 지지를 확보했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선(先) 동결, 후(後) 폐기’라는 문 대통령의 북핵 2단계 접근 방안도 본격적으로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문 대통령은 무리하게 대화 국면을 조성하기보단 북한의 태도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1일 워싱턴에 있는 한국 특파원들과의 간담회에서 “추가 도발을 하지 않겠다는 북한의 확실한 약속도 하나의 (대화) 여건이 될 수 있고, (북한에 억류된) 미국인 석방도 여건이 될 수 있겠지만 지금 단계에서는 특정하지 않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그것(대북 대화 조건)은 변화하는 정세에서 ‘감’으로 판단할 수밖에 없지 않느냐, 가까이 있는 한국이 감이 더 좋지 않겠느냐고 말하면서 오히려 (한국을) 더 신뢰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덧붙였다.

또 두 정상은 공동성명에서 “조건에 기초한 한국군으로의 조속한 전작권 전환이 가능하도록 동맹 차원의 협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귀국 후 인사말을 통해 “한반도의 영구적 평화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긴 여정을 시작해야 한다”며 “하나하나씩 복잡하게 얽힌 매듭을 풀면서 당당하고 실리적으로 우리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워싱턴=이승헌 특파원 ddr@donga.com / 한상준 기자
#한미정상회담#미국#대통령#트럼프#문재인#북한#대북정책#도발#석방#외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