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부분은 지금 말씀드릴 단계 아냐…시간을 조금 보겠다”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5월 4일 16시 39분


코멘트

황 권한대행, 출입기자 오찬 간담회서
“사드 비용 미국이 내게 돼 있어…무슨 재협상을 하나”
주한 유엔안보리 이사국 대사들과 간담회 “북핵 협조” 당부
귀임 나가미네 주한 일본대사와의 간접 면담도 성사

“정치에 관한 부분은 지금 말씀드릴 단계는 전혀 아닌 것 같다. 시간을 조금 보겠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4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국무총리공관에서 출입기자들과 오찬을 갖고 5개월간 권한대행으로서 소회와 함께 퇴임 이후 계획 등을 밝혔다.

황 권한대행은 5·9 대선 이후 “가급적 빨리 사임할 생각”이라며 “그동안 돌보지 못했던 가족에게 돌아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국정이 망가지는 것을 내팽개칠 수는 없는 만큼 다음 대통령 측과 상의할 부분이 있다”며 “국무회의 구성을 위해 국무위원 제청은 누가할 것인가를 포함해 법률적인 검토가 필요해 그런 부분도 감안을 해야 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보수진영의 유력한 대선주자로 거론됐던 만큼 향후 행보에 대한 질의도 이어졌다. 이에 대해 황 권한대행은 “저는 정치에 가까운 사람은 아니고, 총리에 가까운 사람도 아니다”라며 “지금까지 엄중한 상황이라 나중에 무엇을 할지 생각할 여유가 없었다”고 답했다. 이어 “시간을 조금 보겠다”고 여지를 남기기도 했다.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시스템) 배치 비용과 관련해선 “사드는 미국의 무기이고, 사용도 미국이 한다”며 “무기는 기본적으로 쓰는 나라가 비용을 내는 것이다. 미국이 쓴다면 미국이 내게 돼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한미 양국이 공동실무단 만들어서 몇 달 동안 구체적으로 논의하면서 합의서를 만들었다”며 “명백하게 근거가 있기 때문에 사드 비용을 누가 부담하는지에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사드 비용 재협상에도 선을 그었다. 황 권한대행은 “미국이 재협상 이야기를 하는데 아직 완전히 배치도 안 됐는데 벌써 무슨 재협상을 하나”라며 “그 부분에 한미 간 이견은 없다”고 강조했다.

‘세월호 참사일 관련 문서 등을 대통령기록물로 지정해 사실을 은폐하려 했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선 “대통령 임기 만료 전 기록물을 대통령기록관으로 넘기도록 돼 있고, 그것을 지키지 않으면 불법”이라며 “법대로 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이어 “국회에서 의결하거나 법원에서 인용하면 기록물을 볼 수 있다”며 “제가 왜 증거인멸을 하겠나. 법조인 출신은 고의로 불법을 저지를 수 없다”고도 했다.

이날 황 권한대행은 15개 주한 유엔안보리 이사국 대사들을 초청해 간담회를 가졌다. 황 권한대행은 “북한은 지난해 핵실험을 두 차례 했고 24차례 탄도미사일을 발사했으며 금년에만 9발의 미사일을 발사했다”며 “지난주 금요일 안보리에서 북한 비핵화를 비롯한 장관급 회의를 개최한 것도 북한의 핵 문제의 엄중성과 시급성을 잘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북핵 문제에 대한 우리 정부의 노력에 대한 지속적인 협조도 당부했다.

이 자리에서 황 권한대행과 지난달 4일 귀임한 나가미네 야스마사(長嶺安政) 주한 일본대사의 만남도 이뤄졌다. 나가미네 대사는 귀임 당시 부산 총영사관 앞 위안부 소녀상 설치와 관련해 황 권한대행과 외교안보부처 장관과의 면담을 요구한 바 있다.

우경임기자 woohah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