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배치 놓고 갈렸던 대선주자들, 中보복엔 일제히 성토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3월 4일 03시 00분


코멘트

[中, 무차별 사드 보복]대선판 흔들 쟁점 부상 가능성

심각한 당정회의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국무총리 공관에서 열린 고위 당정회의에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오른쪽)의 발언을 임종룡 금융위원장, 한민구 국방부 장관,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왼쪽부터)이 심각한 
표정으로 듣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심각한 당정회의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국무총리 공관에서 열린 고위 당정회의에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오른쪽)의 발언을 임종룡 금융위원장, 한민구 국방부 장관,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왼쪽부터)이 심각한 표정으로 듣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여야 대선 주자들은 3일 주한미군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와 관련한 중국의 보복 조치에 일제히 유감을 나타냈다. 다만 사드 배치를 두고 시각차가 여전히 커 사드 문제가 외교 분쟁을 넘어 대선판을 흔들 정치 쟁점으로 부상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이날 대선 예비후보 첫 토론회에서 “사드 배치 문제를 다음 정부로 넘겨야 한다”며 “탄핵(당한) 정부가 사드 대못질 하지 않고 다음 정부로 미뤄 준다면 국회를 설득해 안보와 국익을 지킬 자신이 있다”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앞서 논평에서 “중국 정부의 과도한 보복 조치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면서 “우리 기업과 국민에 대한 압박과 위협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중국 런민일보의 자매지 환추(環球)시보는 사드 기지에 대한 ‘외과 수술식 타격’을 언급하며 군사적 위협까지 서슴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문 전 대표가 언급한 환추시보는 지난해 10월 문 전 대표의 발언을 인용해 “한국의 인기 있는 대선 후보가 사드 배치 중단을 요구했다”는 기사를 싣기도 했다.

같은 당 이재명 경기 성남시장은 토론회에서 “사드는 대한민국 안보에 도움이 되지 않으면서 경제적, 안보상으로도 명백히 피해만 입히는 조치가 맞다”며 “강대국이 요구했다고 해서, 이미 (미국과) 합의했다고 해서 어쩔 수 없다며 봉합하는 것은 국가 지도자로서 태도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사드를 무마할 것이 아니라 원점으로 되돌아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동안 한미 간 사드 배치 합의는 존중해야 한다는 입장을 유지해 온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토론회에서 “우리는 국방과 안보를 한미연합작전과 동맹체제에 기초하고 있는데 박근혜 대통령의 미숙함으로 우리가 곤란한 처지에 빠졌다”며 “오로지 답은 국민의 단결을 얻어내는 것이 우리가 취해야 할 태도”라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도 이날 중국 정부가 자국민에 대한 관광 통제에 나선 것을 겨냥해 “좋은 친구가 되기 위해 넘지 말아야 할 선이 있다”고 지적했다. 또 우리 정부에는 “북핵 문제로 인한 안보 위협으로 인해 동맹인 미국과 공동 대처할 수밖에 없다고 중국 정부를 설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사드 반대 입장을 철회하며 안 지사와의 중도 경쟁에 본격 가세한 안 전 대표는 이날도 “국가 간 합의를 다음 정부가 존중해야 한다”고 했다.

보수 진영 대선 주자들은 일제히 중국의 보복 조치를 비판하는 동시에 이로 인해 사드 배치 계획이 흔들려선 안 된다고 주문했다.

자유한국당 대선 주자로 거론되는 홍준표 경남도지사는 “중국의 보복은 대국답지 않게 옹졸하다”며 “(우리나라를) 소국으로 보고 마음대로 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어 “우리가 전전긍긍할 필요가 없다. 중국에 투자 안 하면 된다. 동남아에 투자할 데 천지다”라며 정부의 단호한 대응을 요구했다.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도 “중국이 노골적으로 경제 보복을 하는 데 대해 우려가 된다”며 “경제 보복에 따른 피해가 있다고 해서 사드 문제를 중국이 요구하는 대로 무기한 연장하거나 다음 정부로 연기할 순 없다”고 잘라 말했다. 남경필 경기지사는 “대선 후보들이 사드 배치에 대한 대한민국의 결정을 번복하지 않겠다고 천명하는 것이 중국의 압박을 최소화하는 가장 좋은 방법임을 잊어선 안 된다”며 “문 전 대표만 사드 배치에 대한 결정을 따르겠다고 해주면 된다는 것을 말씀드린다”고 주장했다.

신진우 niceshin@donga.com·박성진 기자
#사드#중국#보복#대선주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