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문에서/장택동]황교안 권한대행 앞, 두 갈래 길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1월 4일 03시 00분


코멘트
장택동 정치부 차장
장택동 정치부 차장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항상 흐트러짐 없는 용모와 흔들림 없는 중저음의 목소리를 유지한다. 오랜 검사 생활을 하면서 맺고 끊음이 분명하고, 옆길로 가지 않는 스타일이다.

 그런 황 권한대행이 지난해 12월 27일 출입기자단과의 오찬 간담회에서 한 발언은 뜻밖이었다. 황 권한대행은 “여러분은 나를 금수저라고 생각하겠지만 나는 흙수저 중에 무(無)수저”라며 개인사를 꺼냈다. 피란민 가족으로서 가난한 시절을 겪었기 때문에 “어려운 사람들의 삶을 잘 안다”고 했다. 그리고 퇴임 후에는 “미래를 위한 노력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역경을 이겨내고 최고의 자리까지 오른 ‘스토리’와 맞물려 대선 출마 의지를 내비친 것으로 해석될 수 있는 발언이었다. 그래서 말을 마친 황 권한대행에게 “대선 출마에 대한 입장을 명확히 해 달라”고 요청했다. 예상과 달리 황 권한대행은 “그건 제가 말씀드렸다”고만 답했다.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대선 출마 의사를 묻는 질문에 “전혀 없다”고 말한 사실을 가리키는 것인지 명확하지 않았다.

 그렇다 보니 이틀 뒤 출입기자단과의 두 번째 간담회(출입기자를 2개 조로 나눠서 진행)에서도 대선 출마 여부에 대한 질문이 쏟아졌다. 황 권한대행은 “다 말씀드린 걸 뭘 또 말씀드리느냐”며 역시 뚜렷하게 대선 불출마 의사를 확인하지 않았다.

 이에 일부 매체에서는 ‘황 권한대행이 대선 출마에 무게를 두는 것 아니냐’고 분석했다. 평소 황 권한대행 관련 기사에 민감한 국무총리실이 이에 대해선 해명 자료를 내지 않았다.

 이런 장면들을 보면서 ‘전략적 모호성’이라는 단어가 떠올랐다. 황 권한대행이 대권 도전을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으면서 상황을 관망하고 있는 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정치권에서는 행동반경에 제약이 큰 황 권한대행으로서는 설령 대선 출마 의사가 있더라도 드러내기 어려운 만큼 애매한 태도를 유지하는 쪽을 택한 것 아니냐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황 권한대행을 둘러싼 정치적 환경은 나쁘지 않다. 지난해 12월 9일 대통령 권한대행을 맡은 뒤 야당과의 관계, 조류인플루엔자(AI) 확산 방지 등 당면 현안에 무난하게 대응하면서 안정감을 보여주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또 정통 공안검사 출신으로 법무부 장관 재직 당시 통합진보당 해산을 주도한 만큼 확실한 보수적 정체성을 갖고 있다. 독실한 개신교 신자로서 교계의 지지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는 이야기도 들린다.

 이 때문에 대선 후보 구인난을 겪고 있는 보수층, 특히 친박(친박근혜)계는 황 권한대행을 주시하고 있다. 한 여권 인사는 “황 권한대행의 대선 출마 여부는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에게 달렸다”고 분석했다. 반 전 총장이 보수층 전체를 아우르는 대선 후보가 되지 못하거나 대선 레이스 도중 낙마하면 황 권한대행 외에 대안이 없다는 취지다. 대선 후보군에 포함된 지 얼마 되지 않았음에도 황 권한대행은 동아일보가 2일 보도한 대선 후보 지지율 여론조사에서 4.4%를 얻어 여권 내에서 반 전 총장에 이어 2위를 기록했다.

 물론 이 모든 것이 억측일 수도 있다. 그렇다면 황 권한대행은 기회가 생길 때마다 분명하게 불출마 의사를 밝혀서 논란의 싹을 없애는 것이 바람직하다.

 만약 황 권한대행이 대권에 정말 뜻이 있다면 속히 길을 정하기 바란다. 출마를 결심한다면 대통령 대신 정부를 이끌어갈 막중한 책임을 저버렸다는 비판과 함께 원칙을 중시한다는 이미지에도 타격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이는 황 권한대행이 감수할 일이다. 적어도 대통령 탄핵으로 맡게 된 대통령 권한대행 자리를 대권의 교두보로 활용했다는 말이 나오는 일은 없어야 하지 않을까.
 
장택동 정치부 차장 will71@donga.com
#황교안#권한대행#대선출마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