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안철수와 힘 합칠것”… 안철수 즉답 피해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8월 19일 03시 00분


코멘트

고 김대중 7주기 추도식 여야 총출동
문재인 “정권교체 위해 야권 함께해야”
안철수 “국가위기에 고 김대중 혜안 그립다”
야권통합 질문엔 안철수 묵묵부답
이정현 “고 김대중 어려서부터 보고 자라”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왼쪽)와 국민의당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가 18일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7주기 추도식에 나란히 앉아 있다. 이날 문 전 대표는 내년 대선과 관련해 야권 후보 단일화 필요성을 제기했지만 안 전 대표는 
아무 답변도 하지 않았다. 사진공동취재단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왼쪽)와 국민의당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가 18일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7주기 추도식에 나란히 앉아 있다. 이날 문 전 대표는 내년 대선과 관련해 야권 후보 단일화 필요성을 제기했지만 안 전 대표는 아무 답변도 하지 않았다. 사진공동취재단
여야 지도부가 18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현충관에서 열린 고 김대중(DJ) 전 대통령 서거 7주기 추도식에 총출동했다. 특히 지난해 새정치민주연합이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으로 갈라진 뒤 처음 열린 추도식에서 두 야당은 모두 ‘DJ 정신 계승’을 강조하며 적통 경쟁을 벌였다.

야권의 차기 대권 주자로 꼽히는 더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 국민의당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는 행사 시작 전 현충관 귀빈실에서 이희호 여사와 만나 안부를 주고받았다. 둘은 공교롭게도 추도식장에서 나란히 앉아 행사를 지켜봤다. 두 사람은 문 전 대표의 네팔 방문과 안 전 대표의 미국 방문을 소재로 간단한 환담을 나눴지만 이후 한 시간 넘게 대화 없이 추도식을 지켜봤다.

문 전 대표와 안 전 대표는 이날 모두 ‘DJ 정신’을 강조했다. 문 전 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편 가르기 정치가 우리나라를 멍들게 하고 국민에게 절망을 주고 있다”며 “이럴 때 김대중 대통령의 ‘통합의 정치’를 간절하게 그리워하게 된다”라고 말했다. 안 전 대표도 “국가가 큰 위기 상황인데 김대중 대통령의 혜안이 그립다. 남기신 말씀들, 원칙들을 명심해 이 난국을 꼭 극복하겠다”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DJ의 통합의 정신을 강조하면서 내년 대선에서 야권 후보단일화의 필요성까지 언급했다. 그는 “지난 (4·13)총선에선 야권이 경쟁했지만, 내년 대선에선 정권교체를 위해 뜻을 함께하게 되리라 믿는다”며 “(안 전 대표와) 어떤 방식이든 힘을 모아 정권교체를 해낼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안 전 대표는 문 전 대표의 야권 통합 메시지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다. 이미 2012년 대선 당시 문 전 대표에게 후보를 양보한 바 있는 안 전 대표가 부정적인 반응을 보인 것으로 해석된다.

이날 추도식에서는 여당 인사들도 DJ 정신을 기리는 데 동참했다. 호남 출신으로 첫 여당 수장에 오른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는 “어렸을 때부터 보고 자라면서 정말 본받고 싶은 정치 선배님이자 호남의 위대한 지도자이셨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추도식 도중 고인의 생전 영상이 상영되는 동안 눈시울을 붉히기도 했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옛날에 제가 한국일보 기자였던 시절 동교동을 출입했는데, 김 전 대통령으로부터 사랑을 많이 받았다”라고 회고했다.

이날 행사장에는 고 김영삼 전 대통령의 아들 현철 씨와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아들 건호 씨가 이 여사를 만나 인사를 나눴다. 김상곤 이종걸 추미애(기호순) 등 더민주당 당권주자들과 청와대 김재원 정무수석 등도 참석해 고인을 추모했다.

유근형 기자 noel@donga.com
#안철수#문재인#고 김대중#추도식#새누리#더민주#국민의당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