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선교 “대통령 팔아 권력독점한 강성 친박 당대표 되면 당직인선 제외시킬것”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7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새누리 당권주자 인터뷰]<4> 한선교 의원

● 한선교 의원(57) △대일고, 성균관대 물리학과 △MBC 아나운서, SBSMC △17∼20대 국회의원(4선) △2011년 한국프로농구연맹 총재 △당 대변인, 홍보본부장,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 한선교 의원(57) △대일고, 성균관대 물리학과 △MBC 아나운서, SBSMC △17∼20대 국회의원(4선) △2011년 한국프로농구연맹 총재 △당 대변인, 홍보본부장,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새누리당 8·9전당대회 당권 주자 가운데 대중 인지도에선 한선교 의원이 가장 앞설지 모른다. 20여 년간 방송인으로 대중에게 얼굴을 알렸다. 2004년 정치권에 입문해선 ‘박근혜의 남자’로 마이크를 잡았다. 원조 친박(친박근혜)계이지만 그에겐 멀박(멀어진 친박), 밀박(밀려난 친박)이란 꼬리표가 따라붙는다.

지난해 7월 유승민 전 원내대표 퇴진 사태 때는 “우리만이 진짜 친박이라는 배타심이 지금의 오그라든 친박을 만들었다”며 친박계 주류를 향해 직격탄을 날렸다. 한 의원은 27일 동아일보 인터뷰에서 “당 대표가 되면 강성 친박계 의원들에겐 당직을 맡기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친박계를 향한 친박계의 선전포고다.

―대표 경선 출마를 왜 결심했나.

“4·13총선 당시 강성 친박들의 공천 전횡이 최근 (김성회 전 의원의) 녹취록 사건을 통해 어느 정도 (사실로) 추정할 수 있게 됐다. 국민에게 큰 실망을 안겨 놓고 다들 숨어서 아무 얘기도 안 하면 되겠느냐.”

―전화 녹취록 사건은 어떻게 풀어야 하나.

“당사자들이 공개 석상에서 ‘잘못했다’며 진정 어린 고백을 해야 한다. 그들이 사과하지 않는다면 대표 직권으로 그런 자리를 만들겠다.”

―서청원 의원이 오늘(27일) 친박계 의원들을 불러 모았다.

“선배 정치인의 활동을 두고 후배가 왈가왈부할 순 없지만 국민의 시선이 어떨지 걱정이다. 전대를 염두에 둔 행보라고 아니할 수 없다.”

―친박계 주류를 왜 비판하나.

“(그들은) 대통령을 팔아 호가호위하며 권력을 독점했다. 거기에 좌장이 있고, 큰형님이 있다. 최경환 의원도, 서청원 의원도 (전대에) 나오려다 못 나왔다. 이쯤 되면 계파 색이 없는 참신한 후보에게 힘을 모아 줘야 하는데, 그들은 아직도 대표 주자를 찾고 있다. 변하지 않는 거다.”

―하지만 대표가 되려면 그들의 지원이 필요하지 않나.

“이번 전대는 당의 대주주에 의해 좌우되는 선거가 아니다. 강성 친박계는 10명 안팎이다. 친박계 중 나머지 80∼90%는 전대를 관망하고 있다. 비박계는 계파가 아닌 연합체다. 김무성 전 대표가 영향력이 있지만 그렇다고 지분을 갖고 좌우할 수 있는 조직이 아니다.”

―대표가 된다면 당청 관계는 어떻게 정립할 것인가.

“당청은 동지적 관계다. 운명을 같이한다. 대선 후보가 아무리 훌륭해도 정부가 실패하면 동력을 받을 수 없다.”

―김 전 대표도 ‘동지적 관계’를 원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은 것 아닌가.

“(대통령이) 안 만나 주면 대통령비서실장 방에 자리를 깔고 누울 거다.(웃음) 그러면 안 만나 주시겠나. (대통령과 당 대표가) 자주 만나는 게 제일 중요하다.”

이재명 기자 egija@donga.com
#한선교#새누리당#전당대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