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총선 끝나자… 檢, 기업겨냥 司正칼날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4월 20일 03시 00분


코멘트

부영그룹 이중근 회장 수사 - 4개 건설사 압수수색

총선 정국이 끝난 뒤 기업 사정(司正)이 본격적으로 재개됐다.

국세청이 굴지의 임대주택 건설업체인 부영주택을 계열사로 갖고 있는 부영그룹의 이중근 회장을 60억 원 안팎의 조세포탈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 것으로 19일 확인됐다. 또 검찰은 9300억 원대 원주∼강릉 도시고속철도 사업에서 대형 건설사 4곳이 광범위한 담합을 자행한 혐의를 잡고 이들을 압수수색했다.

19일 국세청과 검찰에 따르면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은 지난해부터 부영주택을 대상으로 비정기 세무조사를 벌인 결과 이 회장이 부인 명의의 회사를 통해 수십억 원대 조세를 포탈한 혐의를 포착해 이 회장을 검찰에 고발했다. 국세청은 이 회사가 유령회사 성격이 짙다고 판단해 검찰 고발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세청은 이 회장을 검찰에 고발한 것과 별도로 세무조사 결과 부영주택 등이 캄보디아에 송금한 자금의 흐름에 수상한 점을 적발해 부영 측에 수백억 원대의 추징금을 통보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사안을 서울중앙지검 3차장 산하 특별수사1부(부장 이원석)에 배당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으며, 향후 고강도 수사에 나설 계획이다. 검찰 안팎에서는 사정당국이 부영과 관련한 비리 첩보를 들여다보고 있다는 사정설이 끊임없이 제기돼 왔으며, 국세청의 고발 전에 이미 부영과 관련한 비리를 검토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총선을 전후해 강제 수사를 자제하던 전국 사정 수사의 중추인 서울중앙지검 3차장 산하 부서의 움직임도 빨라졌다.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부장 이준식)는 최근 조세포탈 혐의와 관련한 국세청의 고발에 따라 줄기세포 관련 회사인 STC라이프의 이계호 회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한 것으로 확인됐다. 검찰은 STC라이프 내에서 일부 횡령 혐의도 발견하고 수사 중이다. 이 회장은 2009년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주식거래를 한 혐의로 수사를 받은 바 있다. 당시 정관계 유력 인사들이 STC라이프에 투자한 사실이 알려져 입길에 올랐다.

대기업 건설사 4곳도 검찰의 칼날을 맞았다.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세조사부는 이날 총 60여 명의 검사와 수사관을 투입해 원주∼강릉 도시고속철도 사업 낙찰자로 선정된 한진중공업, 현대건설, 두산중공업, KCC건설을 압수수색해 회계장부와 사업계획보고서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4개 공사구간을 1개 구간씩 수주할 수 있도록 입찰가를 사전 합의한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 중이다. 회사의 주요 임원들은 출국금지됐다. 원주∼강릉 도시고속철도 사업은 평창 겨울올림픽을 원활히 치르기 위해 2013년 한국철도시설공단이 발주했다.

특히 원주∼강릉 도시고속철도 입찰 담합은 공정거래위원회 고발을 기다리지 않고 검찰이 자체 수사에 착수한 사건이라 주목된다. 검찰이 시장 질서를 위배하는 일부 대기업의 담합 및 불공정 행위에 적극적으로 개입하겠다는 의지가 반영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장관석 jks@donga.com / 세종=이상훈 기자
#총선#부영그룹#이중근#수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