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北제재 효과… 해외 근무자들 동요”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4월 9일 03시 00분


코멘트

중국내 北식당 종업원 13명 입국

북한의 해외 공관원, 주재원, 식당 종업원들이 동요하고 있다. 정부는 중국에 있는 북한 식당 1곳의 지배인과 종업원 13명 전원이 7일 동남아시아를 통해 한국에 망명한 사건뿐 아니라 해외 근무자들의 불안도 커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엔을 비롯한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가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는 뜻이어서 주목된다.

○ “북한 해외 공관원·주재원들도 동요”

정부 소식통은 8일 “지난달 3일 시작된 유엔과 각국의 대북 제재 이후 경영이 어려워진 북한의 해외 식당뿐 아니라 외화벌이에 어려움을 겪는 해외 공관원, 주재원들까지 북한 당국의 상납 강요에 힘들어하면서 동요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정부는 다른 국가도 아닌 중국의 북한 식당 종업원들이 집단으로 탈출한 것이 향후 북-중 관계에 미칠 파장을 주목하고 있다. 정부 당국자는 “동남아시아가 아닌 중국 식당이라는 점에 의미가 있다. 중국이 대북 제재를 엄격하게 집행하는 것이 북-중 관계와 북한의 태도에 미칠 영향을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북-중 양국이 최근 거칠게 불만을 표출한 것도 이와 무관치 않아 보인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1일 “일부 대국들마저 미국의 비열한 강박과 요구에 굴종한다”고 중국을 간접적으로 비난했다.

다른 당국자는 “대북 제재의 효과가 서서히 나타나고 있음을 보여주는 긍정적 신호”라고 말했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도 이날 한 방송에 출연해 “이런 상황이 계속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당국자는 특히 “한국 TV 등을 통해 한국 실상을 접해온 이들은 대북 제재 이전부터 탈출을 고려하고 있다가 제재 이후 결심했다고 한다”고 말했다. 한국 사회와 문화 등 정보를 접하는 것이 북한 주민들의 생각과 태도를 바꿀 중요한 열쇠임을 보여준 것. 한 소식통은 “이들의 망명은 북한 국가안전보위부의 통제가 작동하지 않았음을 보여준다”며 “이는 북한으로서는 심각한 체제 운영의 문제일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다른 당국자는 “이번 사건으로 너무 조급하게 제재 효과를 단정하면 역효과가 난다”며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 중국 파견 북한 중산층 망명에 주목

통일부 정준희 대변인은 8일 긴급 브리핑에서 집단 망명 사실을 밝히면서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 이행이 진행되는 상황에서 해외 북한 식당이 타격을 받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은 해외 12개국에서 130여 곳의 식당을 운영하면서 매년 약 1000만 달러(약 115억 원)의 수익을 올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에 약 100곳이 있으며 베트남 캄보디아 러시아 등에도 있다.

대북 제재 이후 이런 해외 식당들이 경영난에 직면해 문을 닫는다는 소식이 계속 전해졌다. 미국의 대북 매체들은 동북 3성 지역인 중국 지린(吉林) 성 옌지(延吉)의 북한 식당 5곳, 랴오닝(遼寧) 성 선양(瀋陽)의 30여 곳 등이 경영난에 처했으며 랴오닝 성 단둥(丹東)의 북한 식당 15곳 중 3곳도 폐업했다고 전했다. 정부는 북한의 4차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 이후 2월부터 관광객과 재외동포의 북한 식당 이용 자제를 권고했다.

한편 정부는 이들이 한국에 도착한 지 하루 만인 8일 오후 5시경 긴급 브리핑으로 망명 사실을 공개했다. 정준희 대변인은 “해외에 체류하는 북한인들이 집단으로 탈북한 것은 특이한 사례이기 때문에 공개했다”고 말했다.

윤완준 zeitung@donga.com·조숭호 기자
#대북제재#북한식당#탈북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