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모인 원탁회의, 또 훈수정치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2월 24일 03시 00분


코멘트

[통진당 해산 이후]

통합진보당 해산을 계기로 진보좌파 성향 ‘원로’ 인사들로 구성된 ‘원탁회의’가 부활했다.

22일 통진당 강제 해산에 따른 비상원탁회의엔 김상근 목사, 오종렬 한국진보연대 총회의장, 이수호 전 민주노총 위원장, 이창복 6·15 남측위원회 상임대표의장, 함세웅 신부 등 11명이 참여했다. 참여한 인사들 대부분은 2012년 총선과 대선 때 ‘야권연대’, 올해 세월호 특별법 협상 등 야권의 주요 현안이 생길 때마다 장외(場外)에서 훈수를 둬왔다.

김 목사는 23일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통진당 해산 반대에 사회 원로가 나서는 게 맞다”고 말했다. 이번엔 야당에 “헌법재판소의 통진당 해산 결정에 불복하고 통진당을 지켜야 한다”고 주문을 시작한 것이나 다름없다.

야권에 원탁회의가 처음 등장한 것은 2012년 4월 총선을 앞둔 시점이었다. ‘희망 2013, 승리 2012 원탁회의’란 이름으로 새정치민주연합의 전신인 민주통합당과 통진당의 연대를 촉구했다. 통진당은 원탁회의를 지렛대 삼아 민주통합당으로부터 유력 지역의 단일후보직을 따냈고, 총선에서 두 자릿수 의석(13석)을 얻었다. 원탁회의를 중재자로 민주통합당은 통진당과 정책협의를 맺고 한미 자유무역협정(FTA)과 제주 해군기지 건설을 반대했다. 자신들이 계승한 노무현 정부의 치적을 스스로 뒤집는 자기부정의 길을 걸었다. 대선 정국에서 원탁회의는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와 무소속 안철수 후보의 단일화 논의에도 끼어들었다. 2012년 10월 25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될 때 두 후보가 힘을 합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며 후보 등록 전 단일화를 촉구한 것. 그러나 정치권에서는 원탁회의 멤버들이 고비 고비마다 진보정치를 변질시켰다는 비판이 적지 않다.

백낙청 서울대 명예교수와 김 목사, 청화 스님, 함 신부는 2010년 서울시교육감 선거 당시 곽노현, 박명기 후보의 단일화를 중재했다. 그러나 단일화 대가로 2억 원이 오간 사실이 밝혀져 곽 씨는 교육감직을 상실했다.

2012년 3월 13일 원탁회의 멤버와 민주통합당, 통진당 수뇌부가 함께한 ‘야권연대 공동선언’ 행사에 참석한 노수희 조국통일범민족연합 남측본부 부의장은 무단 방북해 북한 체제를 찬양한 혐의로 징역 4년을 선고받았다. ‘원로’로 평가받는 인사들의 면면과 활동 전력이 과연 제1야당이 끌려다닐 정도로 무게감을 지녔는지 의문이라는 시각도 많다.

제1야당인 새정치연합 지도부인 인재근 의원과 대선후보를 지낸 정동영 고문은 이번 원탁회의 구성원에 이름을 올렸다. 새정치연합 관계자는 “원탁회의 같은 당 밖의 세력을 원로라고 대접하고 질질 끌려 다녀서는 수권정당의 모습을 보여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손영일 기자 scud2007@donga.com
#통진당 해산#원탁회의#훈수정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