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광주 투신’ 박주선 개입여부 집중수사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3월 5일 03시 00분


코멘트

朴의원과 친분 區의원 등 6명
선거인단 불법모집 혐의 영장

민주통합당 국민경선 선거인단 불법 모집 의혹과 관련해 수사당국이 정치권 윗선에 의한 지시가 있었을 가능성에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투신 사건이 발생한 광주 동구는 박주선 의원의 개입 여부가 핵심이다.

광주지검 공안부는 4일 사조직을 만들어 선거인단 모집에 관여한 혐의(공직선거법 위반)로 광주 동구의회 남모 의원(56·여)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은 또 남 의원과 같은 A모임 회원으로 활동한 정모 씨(47·여)와 통장 이모 씨(60·여) 등 5명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 6명은 박 의원을 지지하는 사조직을 결성하거나 선거인단을 불법 모집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남 의원과 정 씨가 활동했던 A모임이 박 의원의 사조직 역할을 했는지에 주목하고 있다. A모임은 평소 유태명 동구청장을 지지해온 대표적 단체다. 남 의원은 박 의원의 공천을 받아 2010년 지방선거 계림1동에서 당선됐고 유 구청장과도 친분이 두터운 것으로 알려졌다. 박 의원은 전남 보성 출신으로 2000년 총선에서 보성-화순 지역구에서 당선됐다가 2008년 총선에서는 광주 동구로 지역구를 옮겼다. 그 바람에 상대적으로 지역 조직이 약해 유 구청장의 조직과 협력관계를 유지했다는 것이다. 결국 유 구청장과 친분이 있는 남 의원이 박 의원을 위해 선거운동에 나섰고 그 과정에서 대리모집까지 하다 투신 사건이 발생한 것이라는 게 지역 정가의 시각이다.

지난달 26일 전직 계림1동장 조모 씨(64)가 투신한 동사무소 건물 내 사무실에서 압수된 증거물에서도 박 의원 명함 588장, 박 의원 의정보고서 6장, 선거인단 모집 수첩 60∼70장, 2011∼2012년 지역 유력인사 설날 선물제공 명세 등 박 의원 관련 자료가 대거 발견된 바 있다. 검찰은 조만간 박 의원과 유 구청장을 소환할 방침이다. 검찰 안팎에서는 동구 공무원과 다른 시구의원들도 수사선상에 오를 가능성이 있다는 말이 나온다.

검찰은 특히 사건 현장에서 전직 동장 조 씨가 사용한 휴대전화가 사라진 데 주목하고 있다. 검찰은 이 전화기에 불법 모집 의혹을 밝혀낼 증거들이 있을 것으로 보고 찾고 있다.

선거인단 불법 모집 의혹이 제기된 경기 안양과 광명에서도 파장이 커지고 있다. 안양 만안 선거구의 민주당 이종태 예비후보 측은 4일 “이종걸 의원 측은 개인정보가 수록된 명단이 모두 등록된 사람의 것이라고 주장하지만 확인 결과 아직 신청조차 안 된 사람들도 있었다”며 “불법 모집 정황이 확실한데 이 의원 측이 계속 부인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중앙당은 3일 안양을 방문해 현장 실사를 벌였다.

또 공무원들에게 선거인단 모집 메시지를 보낸 경기 광명갑 선거구의 백재현 의원은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수원지검 안산지청에 고발됐다.

광주=이형주 기자 peneye09@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