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한나라 의총… 대표 권한대행 놓고 전운

  • 동아일보
  • 입력 2011년 5월 11일 03시 00분


코멘트

구주류의 “역풍” 경고… 소장파 당권장악 ‘고 or 스톱’ 고민

11일 오후 열리는 한나라당 의원총회를 앞두고 전운(戰雲)이 감돌고 있다. 안상수 전 대표를 비롯한 전임 지도부가 물러나기 전에 구성한 비상대책위원회를 인정하지 못하겠다는 소장파 중심의 ‘신주류’와 이들에 의해 ‘구주류’로 몰린 친이(친이명박)계 핵심세력이 맞부딪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 신주류 “대표 권한대행 논란 결론을”


소장파는 자신들이 밀었던 황우여 원내대표가 전당대회를 열고 새 지도부를 선출할 때까지 당 대표 권한대행을 맡도록 의총에서 결론을 내겠다고 벼르고 있다. 전임 지도부가 사임하면서 정의화 비대위원장에게 대표 권한을 부여한 것은 정당성이 없다는 것이다.

소장파의 핵심인 남경필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장은 10일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의총에선 황 원내대표가 대표 권한대행이 돼야 한다는 점을 확실히 정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남 위원장은 “비대위원장은 누가 맡아도 상관없다”고 덧붙였다. 당권을 원내대표가 갖고 비대위는 전대 준비와 당 쇄신 논의만 담당하면 된다는 얘기였다.

의총에서 이재오 특임장관을 중심으로 한 친이계 핵심세력을 직접 겨냥하려는 움직임도 감지된다. 소장파 연대모임 ‘새로운 한나라’의 공동간사인 구상찬 의원은 “재·보선 결과를 보면 가마솥 안의 밥이 누룽지냐, 찰밥이냐가 아니라 가마솥 자체가 엎어질 판”이라며 흥분했다. 구 의원은 “서울 의원들 다 죽게 생겨서 쇄신 얘기가 나왔는데, 친이 주류 쪽이 이를 ‘당권 싸움’으로 몰고 가는 데 분노를 느낀다”는 말도 했다.

하지만 소장파 내부적으론 비대위 논란이 권력암투로 비칠 소지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서울에 지역구가 있는 한 소장파 의원은 “쇄신을 하자고 시작한 모임이 당권 싸움으로 비치기 시작하면서 소장파가 움찔하고 있다”고 전했다. 온건한 성품의 황 원내대표도 소장파의 요구가 거세지자 내심 부담을 느끼는 눈치다.

○ 구주류 “힘으로 밀어붙이면 역풍”


친이계 핵심 의원들은 대체로 “최고위원회가 물러나기 전에 의결한 비대위 구성을 근거 없이 뒤집으려는 시도는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 장관의 측근 의원은 “전임 지도부가 합법적으로 구성한 비대위를 의총에서 추인 받아야 한다는 규정은 당헌 당규 어디에도 없다”며 “원내대표 선거를 이겼다고 최고위 의결을 뒤엎고 당권마저 장악하겠다고 나서다가는 역풍을 맞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렇다고 58표(친이계가 지원한 안경률 후보가 원내대표 경선 1차 투표에서 얻은 표)밖에 안 되는 우리가 의총에서 이래라 저래라 직접 나서지는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소장파가 대표 권한대행을 황 원내대표에게 일임하려 하면 가만있지 않겠다는 격앙된 소리도 나온다. 장제원 의원은 “주변에선 무대응으로 가자는 얘기가 많지만 신주류가 원칙이나 기준 없이 탐욕적 독선적으로 혁명군처럼 행동한다면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다. 상황에 따라 대응을 달리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황우여-정의화-중진 간담회 주목


친박(친박근혜)계 의원들은 의총 전개를 관망하겠다는 분위기다. 원내대표 경선에서 소장파와 함께 황 원내대표의 선출에 결정적 역할을 했지만, 소장파와 친이계 핵심세력 간 다툼에는 끼어들지 않겠다는 태도다.

친박계 핵심의원은 “우리가 지금 굳이 나서야 할 이유가 있느냐”며 “의총이 열리면 여러 의원의 얘기를 경청하겠다”고 말했다. 영남의 친박계 중진의원은 “원내대표를 잘 뽑아놓고 나서 당권투쟁 하는 것처럼 보이게 되면 모처럼의 성과가 물거품이 될 수도 있다. 소장파 측에도 선을 넘으면 좋지 않다는 의견을 전했다”고 했다. 당내에선 이번 의총이 공방만 오가다 결론 없이 끝날 공산이 크다는 관측도 나온다. 최고위원회가 의결한 비대위 구성이 의총에서 추인을 받아야 하는 사안인지부터가 논란의 대상이기 때문이다.

11일 의총에 앞서 그동안 대립해온 황 원내대표와 정 비대위원장이 공동으로 당내 4선 이상 중진의원들을 초청해 당사에서 간담회를 열기로 함에 따라 해법이 모색될지 주목된다. 한나라당의 4선 이상 의원은 두 사람을 포함해 17명이다.

황장석 기자 suron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