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금미305호 석방소식에 한때 의심

  • 동아일보
  • 입력 2011년 2월 10일 11시 58분


코멘트

당국자 "일방 석방은 아주 예외적인 경우"

정부는 소말리아 해적에 납치됐다 4개월 만에 풀려난 금미305호의 석방 소식을 접하고 처음에는 의심했던 것으로 10일 알려졌다.

외교통상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금미305호가 전격적으로 석방되는 과정에서 진행된 정부 대응과 유럽함대와 공조 등 뒷얘기를 소개했다.

◇"일방적 석방에 본능적으로 의심" = 정부는 9일 낮 12시30분께(한국시간) 금미305호가 조건 없이 석방되기 직전 아덴만 해역에 파견된 청해부대를 통해 이 같은 사실을 접한 뒤 한때 확신하지 못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외교부 당국자는 "해적이 이렇게 일방적으로 석방한 경우는 아주 예외적이기 때문에 본능적으로 의심했고 틀린 게 아닌가 생각했다"며 "이후 확인을 해가면서 선원들의 안전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를 해군연합사 측과 긴밀히 협의했다"고 밝혔다.

동아프리카 항해자 지원프로그램(EASFP) 운영자인 앤드루 므완구라에 따르면 해적들이 몸값을 받지 않고 선박을 풀어 준 사례는 지난 1월28일 대만 선적 타이유안227호 석방에 이어 두 번째이다.

다만 정부는 금미305호가 석방금을 거의 내지 않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협상에 개입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고수해왔다.

외교부 당국자는 "협상 과정에서 때가 되면 석방금이 아주 소액으로 끝나거나 거의 없이 끝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다"며 "이 때문에 정부가 협상하지 않는다는 원칙이 석방을 돕는 것이라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금미305호의 석방금을 지불했다는 얘기는 듣지 못했고 해적들이 일방적으로 석방한 것"이라며 "해적들이 납치한 선원들을 굶기는 경우는 없는데 금미305호로부터 돈을 몇 푼이라도 받을 형편이 아니라고 판단한 것 같다"고 말했다.

또 해적들이 어선을 잡아서 큰돈을 번 사례가 없고 금미305호의 경우 케냐인이 39명이나 타고 있었던 게 무조건적인 석방의 큰 요소가 된 것으로 보인다고 이 당국자는 전했다.

◇연합함대와 공조관계가 큰 역할 = 유럽연합(EU) 함대 소속 핀란드 군함이 금미305호 석방 직후 호위에 나선 데에는 청해부대와 끈끈한 공조관계가 도움이 됐다.

금미305호가 소말리아 하라데레항에서 억류돼 있다가 석방됐을 때 청해부대는 호송작전에 나서기 어려운 상황이었다.

당시 청해부대 최영함은 아덴만 지부티항을 향해 선박 호송 작전을 하고 있었고 금미305호와는 1천 마일이나 떨어져 있었기 때문에 접근하려면 최소 이틀이 소요되는 상황이었다.

외교부 당국자는 "금미305호의 시급한 안전확보를 위해서는 연합함대에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해 긴급하게 해외공관에 지시해 교섭했다"며 "다행히 청해부대가 아덴만에서 연합함대와 공동 작전을 많이 수행했기 때문에 긍정적인 반응을 확보했다"고 말했다.

또 우리 군 당국은 연합해군사의 해상초계기(PC-3)를 통해 금미 305호의 위치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현재 금미305호는 근처에 있던 핀란드 군함의 호송 하에 공해상에서 안전지대인 케냐의 몸바사항으로 이동 중이다.

핀란드 군함 관계자들은 깜깜한 밤이기 때문에 금미305호에는 올라가지 못하고 국제항로통신망으로 교신하면서 상황을 유지하고 있으며 금미305호가 시속 3노트 밖에 내지 못하고 현재 지점에서 1천300㎞ 떨어져 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생포 해적과 금미호 맞교환은 불가능" = 지난달 삼호주얼리호 구출작전 이후생포 해적과 금미호 선원들을 맞교환하는 방안이 거론됐지만 정부는 불가능하다고 판단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외교부 당국자는 "생포 해적과 선원의 맞교환은 구조적으로 불가능하다"며 "해적들은 선박을 잡아서 돈을 버는 데 목적이 있기 때문에 서로 연결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나쁜 현상은 해적들이 받은 돈이 케냐로 흘러가 부동산 투기가 일어나는 등 경제를 상당 부분 활성화하는 측면이 있고 거기에서 가구를 납품하는 업체 중 한국 업체도 끼어 있다"며 "소말리아와 케냐 지방에서 광범위한 음성사업으로 자리잡고 있다"고 지적했다.

디지털뉴스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