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회창 “충청연대론 전혀 근거없어”

  • 입력 2009년 7월 14일 02시 56분


자유선진당 이회창 총재(오른쪽)가 13일 서울 여의도당사에서 열린 주요 당직자회의에서 여권과 선진당 간의 ‘충청연대론’에 대해 “정치연대를 말할 상황도, 시기도 아니다”고 말했다. 이 총재 왼쪽은 개각 때 총리 후보로 거론되는 심대평 대표. 연합뉴스
자유선진당 이회창 총재(오른쪽)가 13일 서울 여의도당사에서 열린 주요 당직자회의에서 여권과 선진당 간의 ‘충청연대론’에 대해 “정치연대를 말할 상황도, 시기도 아니다”고 말했다. 이 총재 왼쪽은 개각 때 총리 후보로 거론되는 심대평 대표. 연합뉴스
여권-당내 반발 진화 나서… 친박 “입지 축소” 떨떠름

이명박 대통령과 자유선진당 이회창 총재의 연대설이 정치권에 퍼지면서 선진당과 한나라당의 내부 반발이 심상치 않다. 양당의 연대논의는 외견상으로 정책 공조에 무게를 두고 있지만 충청 지역을 놓고 정치적인 뒷거래가 될 개연성이 크다는 게 정치권의 관측이다.

이 총재는 13일 주요당직자회의에서 “특정 사안에 대한 개별적인 공조는 있을 수 있지만 정책 공조나 정치 연대는 말할 상황도, 시기도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이 총재는 이날 한 라디오에서도 보수대연합론과 선진당 인사의 총리 기용설에 대해 “여권과 그런 얘기가 오간 것이 전혀 없다”고 말했다. 이 총재가 서둘러 진화에 나선 것은 ‘충청 연대론’이 확산되면서 실익보다 손실이 더 클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당 일각에서는 세종시 문제를 해결하고 소수 야당의 한계를 뛰어넘으려면 여권과의 연대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없지 않다. 총리 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심대평 대표는 이날 이례적으로 한나라당 정두언 의원이 주최한 ‘녹색성장 실천전략 보고회’에 참석해 축사를 했다.

하지만 쟁점법안을 둘러싼 여야 대치 국면에서 ‘한나라당의 2중대’라는 인상을 심어줄 수 있다는 부담을 피하기 어려운 게 사실이다. 더욱이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자칫 충청권에서 여권의 지지기반만 넓혀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지방선거와 2012년 총선에서 한나라당이 충청권에 후보를 내지 않기로 약속하지 않는 이상 여권이 줄 수 있는 ‘선물’이 별로 없다는 불만도 있다. 권선택 전 원내대표는 “여권이 필요할 때마다 충청권에서 출구를 찾으려는 것 아니냐”며 마뜩잖은 표정을 보였다.

친박(친박근혜)계는 입지가 좁아질 것이라며 떨떠름한 표정이다. 이 대통령과 이 총재의 연대설이 궁극적으로 박근혜 전 대표를 견제하기 위한 것 아니냐는 의구심을 갖고 있다. 송광호 최고위원은 13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총리 한 자리 준다고 떠난 민심이 돌아선다고 여긴다면 충청도민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이와 관련해 중립 성향의 한 중진 의원은 “박 전 대표가 계속 비협조적인 태도를 보일 경우 친이계에서는 돌파구를 찾으려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홍수영 기자 gae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